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 “공공장소서 마스크 안 쓰면 체포”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 “공공장소서 마스크 안 쓰면 체포”

임효진 기자
입력 2020-07-21 18:54
업데이트 2020-07-21 18: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 AP 연합뉴스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
AP 연합뉴스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이 경찰에 공공장소에서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으면 체포할 것을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21일(현지시간) GMA 뉴스 등 현지 언론은 두테르테 대통령이 이와 같이 지시했다고 보도했다. 이는 최근 수도권인 메트로 마닐라를 중심으로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가 급증하는 추세를 보인 데 따른 것이다.

두테르테 대통령은 전날 밤 각료 회의에서 “나는 마스크를 쓰지 않는 사람을 체포하는 데 거리낌이 없다”면서 “마스크 미착용이 사소하게 보이지만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시기에는 중대한 범죄가 될 수 있다”며 “경찰서로 호송돼 구금되면 교훈을 얻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는 단순한 위반 행위 때문에 사람들을 체포하는 것은 싫지만, 협조가 필요하다”면서 “정부가 가능한 한 많은 마스크를 사서 없는 사람에게 무료로 나눠줄 테니 착용해달라”고 당부했다.

필리핀 보건부는 21일 코로나19에 1951명이 새로 감염돼 누적 확진자가 7만764명으로 증가했고, 사망자도 2명 추가돼 1천837명으로 늘었다고 밝혔다.

필리핀에서는 당국이 경제 회생을 이유로 마닐라 등 위험지역의 방역 수위를 준봉쇄령(MECQ)에서 ‘일반적 사회적 격리(GCQ)’로 완화한 지난 6월 1일을 전후해 코로나19 확산세가 커졌고, 이달 들어서는 급증하는 추세다.

임효진 기자 3a5a7a6a@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생각은?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연금 개혁과 관련해 ‘보험료율 13%·소득대체율 44%’를 담은 ‘모수개혁’부터 처리하자는 입장을, 국민의힘은 국민연금과 기초연금, 각종 특수직역연금을 통합하는 등 연금 구조를 바꾸는 ‘구조개혁’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며 맞서고 있습니다. 당신의 생각은?
모수개혁이 우선이다
구조개혁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