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러, 우크라 하리코프 무차별 포격...민간 사상자 다수 발생

러, 우크라 하리코프 무차별 포격...민간 사상자 다수 발생

임효진 기자
입력 2022-03-02 07:02
업데이트 2022-03-02 07: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러시아의 침공 엿새째인 1일(현지시간) 전날 키예프 북쪽에서 촬영된 위성사진을 분석한 결과, 러시아군의 장갑차·탱크·대포·지원차량의 행렬이 64㎞ 넘게 이어진 모습이 위성에 포착됐다고 미국 민간 위성업체 맥사 테크놀로지가 밝혔다. 이반키프 AP 연합뉴스
러시아의 침공 엿새째인 1일(현지시간) 전날 키예프 북쪽에서 촬영된 위성사진을 분석한 결과, 러시아군의 장갑차·탱크·대포·지원차량의 행렬이 64㎞ 넘게 이어진 모습이 위성에 포착됐다고 미국 민간 위성업체 맥사 테크놀로지가 밝혔다.
이반키프 AP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격전지 하리코프 도로에 나뒹군 러시아군 기동차량들
격전지 하리코프 도로에 나뒹군 러시아군 기동차량들 우크라이나 제2도시 하리코프 인근 도로에 28일(현지시간) 파괴된 러시아 지상군 전술기동차량들이 방치돼 있다. 2022.3.1 로이터 연합뉴스
1일(현지시간)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수도인 키예프와 하리코프를 대대적으로 공격했다. 하리코프 거주 지역이 포격을 받으면서 다수의 민간 사상자가 발생했다.

이날 AFP 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러시아군은 우크라이나의 제2 도시인 하리코프의 민가와 광장 등 민간 지역을 무차별 폭격했다.

SNS 등에 올라온 영상에는 하리코프 곳곳에 폭발이 일어나고, 흔들리는 아파트에서 연기가 나는 등의 모습이 담겼다. 일부 거리에서 불이 나는 모습도 목격됐다.

영국 일간 가디언은 러시아군이 하리코프 시내 중심가에 로켓 공격을 가했다며 이 과정에서 한 여성이 폭발에 휘말려 한쪽 다리를 잃는 모습이 영상에 잡히기도 했다고 전했다.

현지 구조대는 성명을 통해 하리코프 중앙 광장과 중앙 청사가 공격을 받았으며 “최소 10명이 사망하고 20명이 넘는 사람들이 다쳤다”고 밝혔다. 또 구조대원들이 잔해를 치우는 과정에서 10명의 생존자를 발견한 것으로도 전해졌다.

AFP는 이날 동부 지역의 거주용 건물 한 채가 러시아의 공습으로 무너지면서 8명이 숨지고 6명이 다쳤다고 보도했다.

이호르 테레코프 하리코프 시장은 “미사일이 주거용 건물을 타격해 비폭력적인 시민을 살상했다. 이건 이번 사태가 그저 전쟁이 아니라 우크라이나인에 대한 학살이란 걸 보여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숨진 민간인 가운데 4명은 식수를 구하기 위해 방공호 바깥으로 나왔다가 변을 당했으며, 어른 2명과 아이 3명의 일가족이 차를 타다 포탄을 맞아 목숨을 잃었다고도 전했다.

키예프에서는 폭격으로 TV타워가 파괴돼 국영 방송이 마비됐다. 해당 폭격으로 5명이 숨졌으며, 5명이 부상을 당했다고 당국은 집계했다.

당국은 보안·방송과 관련된 주요 정부 기관 인근 주민들은 대피하라고 당부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27일(현지시간) 수도 키예프에서 동영상을 통한 연설을 하고 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러시아와의 협상할 용의는 있으나 벨라루스에서 협상하는 것을 거부했다. 그 대신 폴란드나 슬로바키아, 헝가리, 터키, 아제르바이잔에서 협상할 것을 제의했다. 2022.2.27. AFP 연합뉴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27일(현지시간) 수도 키예프에서 동영상을 통한 연설을 하고 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러시아와의 협상할 용의는 있으나 벨라루스에서 협상하는 것을 거부했다. 그 대신 폴란드나 슬로바키아, 헝가리, 터키, 아제르바이잔에서 협상할 것을 제의했다. 2022.2.27. AFP 연합뉴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이날 영상 성명을 통해 “이것은 전쟁 범죄”라며 “러시아의 국가 주도 테러”라고 맹비난했다.

그는 “하리코프와 키예프가 현재 러시아의 가장 중요한 목표물”이라며 “이런 테러 행위는 우리를 파괴하고, 우리의 저항을 부수려는 것”이라고 분개했다.

특히 광장을 대상으로 한 공격에 대해서는 “노골적인 테러 행위, 전쟁범죄”라면서 “누구도 용서하지 않을 것이다. 누구도 잊지 않을 것이다. 러시아가 저지르는 국가적 테러행위”라고 거듭 비판했다.
임효진 기자
많이 본 뉴스
‘민생회복지원금 25만원’ 당신의 생각은?
더불어민주당은 22대 국회에서 전 국민에게 1인당 25만원의 지역화폐를 지급해 내수 경기를 끌어올리는 ‘민생회복지원금법’을 발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민주당은 빠른 경기 부양을 위해 특별법에 구체적 지원 방법을 담아 지원금을 즉각 집행하겠다는 입장입니다. 반면 국민의힘과 정부는 행정부의 예산편성권을 침해하는 ‘위헌’이라고 맞서는 상황입니다. 또 지원금이 물가 상승과 재정 적자를 심화시킬 수 있다고 우려합니다. 지원금 지급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찬성
반대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