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7일 만에 끝난 휴전…이스라엘 “하마스가 합의 어기고 공격”

7일 만에 끝난 휴전…이스라엘 “하마스가 합의 어기고 공격”

윤예림 기자
입력 2023-12-01 15:25
업데이트 2023-12-01 16: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휴전 종료 전 이스라엘 남부 공습경보…7일 만
이스라엘 “하마스, 휴전 어기고 발포…전투 재개”
가자지구 보건부 “팔레스타인인 최소 21명 숨져”

이미지 확대
1일 이스라엘군 장병이 가자지구에서 군사작전 재개한 모습. 로이터 연합뉴스
1일 이스라엘군 장병이 가자지구에서 군사작전 재개한 모습. 로이터 연합뉴스
이스라엘군이 1일(현지시간)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가 휴전 협정을 위배했다면서 가자지구에서 전투를 재개했다.

이스라엘군(IDF)은 이날 성명을 내고 “하마스가 군사작전 중단을 위반하고 이스라엘 영토를 향해 발포했다”며 “IDF는 가자지구 하마스 테러조직에 대해 다시 전투를 시작했다”고 선언했다. 이는 지난 24일 임시 휴전이 시작된 지 7일 만이며, 전쟁 발발 55일 만이다.

IDF는 교전 중지 만료 시각을 한 시간여 앞두고 가자지구에서 이스라엘 남부 도시 스데로트로 로켓이 발사됐다고 밝혔다.

실제 하마스는 휴전 종료를 전후해 이스라엘 공격에 돌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오전 이른 시각부터 이스라엘 남부에 로켓 공습경보 사이렌이 울렸으며, 이스라엘은 가자지구 접경지 학교에 휴교령을 내리는 등 대응에 나섰다.

IDF는 가자지구에서 날아온 발사체를 방공망이 성공적으로 격추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전투기가 출격해 가자지구의 하마스 목표물을 상대로 폭격을 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하마스가 통치하는 가자지구 보건부는 교전 재개 이후 팔레스타인인 최소 21명이 숨지고 다수가 다쳤다고 밝혔다.

주요 외신과 팔레스타인 매체들은 IDF가 팔레스타인 가자지구 북부를 공습, 총성과 폭음이 들려오기 시작했다며 연기가 피어오르는 사진과 영상을 공개했다.

이스라엘 일간 하레츠는 가자지구 북부뿐 아니라 남부 칸 유니스와 이집트 접경 라파 등지까지 공격받고 있다고 보도했다.

다만 아랍권 알자지라 방송은 “이집트 등 중재국들이 휴전 연장을 위해 여전히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앞서 이스라엘과 하마스는 지난 24일 하마스에 붙잡힌 인질과 이스라엘에 수감된 팔레스타인인을 교환하는 조건에 합의하며 나흘간의 휴전을 시작했고, 이후 두 차례에 걸쳐 각각 이틀, 하루씩 휴전을 연장했다.

하마스가 석방한 인질은 이스라엘 국적자 80명과 외국 국적자 25명 등 모두 105명이며 이스라엘이 풀어준 팔레스타인인 수감자는 240명이다.
윤예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