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년 집권’ 볼리비아 모랄레스 대통령 사퇴

‘14년 집권’ 볼리비아 모랄레스 대통령 사퇴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19-11-11 07:25
업데이트 2019-11-11 07: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선거 부정 논란에 군·경찰 압박하자 물러나

2006년 볼리비아 첫 원주민 대통령…중남미 좌파 지도자 대열
박빙이던 1·2위 격차, 비공개 개표 후 10%포인트 이상 벌어져
이미지 확대
볼리비아 대통령 사퇴 선언
볼리비아 대통령 사퇴 선언 에보 모랄레스 볼리비아 대통령이 9일(현지시간) 지방도시 코차참바에서 사임을 발표하는 모습. 볼리비아 TV방송이 공개한 동영상을 캡처한 것이다. 2019.11.11
AFP 연합뉴스
중남미 현역 지도자 가운데 최장기 집권 중이던 에보 모랄레스 볼리비아 대통령이 대선 부정 논란 끝에 14년만에 자리에서 물러난다.

야권의 거센 대선 불복 시위에도 선거 부정은 없었다며 버텨온 모랄레스 대통령은 대선 과정에 부정이 있었다는 미주기구(OAS)의 감사 결과 발표에 이어 군과 경찰마저 사퇴를 요구하며 압박하자 결국 두 손을 들었다.

10일(현지시간) 현지 일간 엘데베르 등에 따르면 모랄레스 대통령은 이날 오후 TV 연설을 통해 “대통령직에서 물러난다. 이런 갈등 상황에 이르게 된 것이 무척 가슴 아프다”며 의회에 사의를 전달했다고 말했다.

모랄레스 대통령의 사퇴 발표는 그가 4선 연임에 도전한 지난달 20일 대통령 선거 이후 3주 만이다.

이번 선거에서 모랄레스 대통령은 40%를 득표하고 2위에 10%포인트 앞서며 결선 없이 승리를 선언했지만, 석연치 않은 개표 과정을 놓고 부정선거 논란이 제기되며 3주째 거센 시위가 이어졌다.
이미지 확대
자리에서 물러난 에보 모랄레스 볼리비아 대통령
자리에서 물러난 에보 모랄레스 볼리비아 대통령 2019.11.10
AP 연합뉴스
투표 당일 처음 나온 중간개표 결과엔 1·2위 격차가 크지 않아 결선투표가 유력한 상황이었는데, 선거관리당국이 돌연 개표 결과 공개를 중단한 후 24시간 만에 다시 내놓은 결과에선 격차가 10%포인트 이상으로 벌어졌던 것이다.

야권은 곧바로 반발했고, 국제사회도 우려를 나타내며 대선 결과 무효화나 결선 실시를 촉구했다.

모랄레스 대통령은 줄곧 부정 의혹을 일축했고, 야권의 의혹 제기가 ‘쿠데타 시도’라고 비난했다.

그러나 미국 워싱턴에 본부를 둔 미주 지역 국제협력기구 OAS가 선거 부정을 시사하는 감사 결과를 발표하자 더 버틸 명분이 부족해졌다.

이날 오전 OAS는 지난달 선거 과정에서 투표 시스템에 여러 ‘부정’과 ‘정보 시스템 조작’이 발견됐다며, 선거 결과를 무효로 하고 새 선거 절차를 시작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이미지 확대
경찰차에 올라가 국기 흔드는 볼리비아 야권 지도자
경찰차에 올라가 국기 흔드는 볼리비아 야권 지도자 볼리비아의 수도 라파스에서 10일(현지시간) 반정부 시위가 벌어진 가운데 야권 지도자인 루이스 페르난도 카마초가 경찰 차량 위에 올라 국기를 흔들고 있다. 2019.11.11
로이터 연합뉴스
같은 날 오후 윌리엄스 칼리만 군 최고사령관이 “볼리비아의 평화와 안정을 위해” 모랄레스 대통령에게 사퇴를 요구하고 경찰 수장 역시 퇴진 요구에 동참하면서 모랄레스 대통령은 사퇴를 선언하기에 이르렀다.

지난 2006년 1월 볼리비아 첫 원주민 대통령으로 집권한 좌파 모랄레스 대통령은 이로써 거의 14년 만에 물러나게 됐다. 이번 대선에서 당선됐다면 총 19년간 장기 집권할 예정이었다.

지난 대선에서 2위를 차지한 야권 후보 카를로스 메사 전 대통령은 모랄레스 대통령의 사퇴 발표 후 “독재가 끝이 났다”며 “절대 오늘을 잊지 못할 것”이라고 환호했다.

한편 알바로 가르시아 리네라 부통령과 각료들도 사퇴 의사를 밝히면서 당분간 볼리비아의 정국 혼란이 불가피해졌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종부세 완화, 당신의 생각은?
정치권을 중심으로 종합부동산세 완화와 관련한 논쟁이 뜨겁습니다. 1가구 1주택·실거주자에 대한 종부세를 폐지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종부세 완화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완화해야 한다
완화할 필요가 없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