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시간 동안 100명의 스타들 ‘함께 집에서‘ 사상 초유의 공연

8시간 동안 100명의 스타들 ‘함께 집에서‘ 사상 초유의 공연

임병선 기자
입력 2020-04-19 11:43
업데이트 2020-04-19 11: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안드레아 보첼리, 셀린 디옹, 랑랑, 레이디 가가. 글로벌 시티즌 제공 영국 BBC 홈페이지 캡처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안드레아 보첼리, 셀린 디옹, 랑랑, 레이디 가가.
글로벌 시티즌 제공 영국 BBC 홈페이지 캡처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믹 재거, 로니 우드, 찰리 왓츠, 키스 리처드. 글로벌 시티즌 제공 영국 BBC 홈페이지 캡처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믹 재거, 로니 우드, 찰리 왓츠, 키스 리처드.
글로벌 시티즌 제공 영국 BBC 홈페이지 캡처
피아니스트 랑랑이 건반을 두드리는데 팝스타 셀린 디옹, 테너 안드레아 보첼리, 팝스타 레이디 가가가 차례대로 노래를 부른다. 모두 각자의 집이나 스튜디오에서다. 록그룹 롤링스톤스의 네 멤버 믹 재거, 키스 리처드, 찰리 왓츠, 로니 우드도 각자 집에서 제각기 악기를 연주했다.

한자리에 모이기 힘든 대단한 스타들 100여명이 한마음 한뜻으로 함께 했다. 빌리 아일리시, 크리스 마틴(콜드플레이 리더), 파렐 윌리엄스, 리타 오라, 샘 스미스, 엘튼 존, 테일러 스위프트, 리조, 알리나스 모리세트, 오프라 윈프리, 데이비드 베컴, 폴 매카트니, 스티브 원더, 키스 어반, 델타 구드렘, 숀 멘데스 등등이다. 19일 오전 3시(한국시간)부터 유튜브나 트위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에서 라이브 스트리밍으로 무려 8시간 동안 이어졌고, 오전 9시부터 11시까지 진행된 본 공연은 미국의 3대 공중파 방송, 영국 BBC 등 각국 방송을 통해 생중계됐다.

가히 1985년 아프리카 기아를 돕기 위해 기획된 ‘라이브 에이드’와 맞먹는 규모의 자선 콘서트였다. 레이디 가가가 캠페인 단체 ‘글로벌 시티즌’, 세계보건기구(WHO)와 손 잡고 ‘원 월드-투게더 앳 홈(One World: Together At Home)’ 콘서트를 기획했다. 뜻은 한 가지였다.

코로나19와 싸우는 의료진을 격려하고 WHO의 코로나19 대응 기금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었다. 레이디 가가는 찰리 채플린의 ‘미소’를 빠른 템포로 들려주며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국면에서도 밝고 긍정적인 면을 들여다보자고 강조했고, 매카트니는 어머니가 2차 세계대전에 참전한 간호사였다며 의료진이야말로 영웅들이라고 치켜세웠다.
사전 공연 초반 미국의 싱어송라이터 앤드라 데이가 노래를 부르는 동안 의료진에 감사를 표하는 플래카드를 든 일반인 사진이 함께 보여졌다. 글로벌 시티즌 제공 영국 BBC 홈페이지 캡처
사전 공연 초반 미국의 싱어송라이터 앤드라 데이가 노래를 부르는 동안 의료진에 감사를 표하는 플래카드를 든 일반인 사진이 함께 보여졌다.
글로벌 시티즌 제공 영국 BBC 홈페이지 캡처
레이디 가가는 이날 공연을 앞두고 자선 모금의 성격보다 코로나19로 시름을 겪고 있는 모든 이들이 즐겼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글로벌 시티즌 제공 영국 BBC 홈페이지 캡처
레이디 가가는 이날 공연을 앞두고 자선 모금의 성격보다 코로나19로 시름을 겪고 있는 모든 이들이 즐겼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글로벌 시티즌 제공 영국 BBC 홈페이지 캡처
애니 레녹스는 지난 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WHO에 자금 지원을 철회하겠다고 윽박지를 때 했던 발언을 인용했는데 “역사에 전례가 없는 이 순간, 우리는 글로벌 의료 체계가 감염병의 정체를 규명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견고하게 만들고 감염병이 재발하기 전에 장차 팬데믹을 예방할 수 있는 조치를 취해야 하는 집단적 책무를 지닌다”는 문장이었다.

사전 공연에는 한국 음악인을 대표해 SM 산하 슈퍼엠이 함께 했고, 본 공연 초반에 한국의 빼어난 코로나19 대처 전략과 성과를 상찬하는 내용이 소개됐다. 공연 간간이 각국 의료진이 실제 현장에서 어떻게 처절하게 코로나19와 싸우고 있는지 소개하는 내용이 이어졌음은 물론이다.

임병선 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생각은?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연금 개혁과 관련해 ‘보험료율 13%·소득대체율 44%’를 담은 ‘모수개혁’부터 처리하자는 입장을, 국민의힘은 국민연금과 기초연금, 각종 특수직역연금을 통합하는 등 연금 구조를 바꾸는 ‘구조개혁’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며 맞서고 있습니다. 당신의 생각은?
모수개혁이 우선이다
구조개혁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