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코로나와의 전쟁 승리”에 BBC “6주 허송해놓고”

트럼프 “코로나와의 전쟁 승리”에 BBC “6주 허송해놓고”

임병선 기자
입력 2020-05-12 14:25
업데이트 2020-05-12 14: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1일(현지시간) 백악관 로즈가든에서 진행된 코로나19 기자회견 도중 바이러스 검사 장비 등을 잔뜩 늘어놓고 엄지를 치켜들며 발언하고 있다. 워싱턴 A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1일(현지시간) 백악관 로즈가든에서 진행된 코로나19 기자회견 도중 바이러스 검사 장비 등을 잔뜩 늘어놓고 엄지를 치켜들며 발언하고 있다.
워싱턴 A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1일(현지시간)에도 자신이 수십만명의 목숨을 구해냈다고 자랑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백악관 로즈가든에서 진행된 코로나19 관련 기자회견에 나서 트럼프 행정부의 코로나19 대응을 자화자찬하면서 “시민들과 우리의 공격적 전략의 용기 덕분에 수십만의 생명을 구할 수 있었다”면서 “우리는 승리했다”고 선언하듯 말했다. 존스홉킨스 의과대학의 집계에 따르면 미국의 코로나19 사망자가 8만명을 넘은 상황에 트럼프 대통령은 승리를 선언한 것이라고 언론들은 꼬집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미국의 검사 횟수를 자랑하면서 인구당 비율에서도 한국 등을 앞지르고 있다는 주장을 거듭했다. 그는 “우리는 한국과 영국, 프랑스, 일본, 스웨덴, 핀란드 등 많은 나라들보다 인구당 검사를 많이 하고 있다”면서 “모든 주에서 5월에만 인구당 검사를 한국이 4개월간 한 것보다 많이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브렛 지로어 보건복지부 보건 차관보는 “오늘 우리는 900만건 이상을 기록할 것”이라며 “인구당 (검사)비율을 보면, 모두가 한국을 기준으로 얘기하는데, 오늘 우리는 인구당 비율에서 한국에서 이뤄진 것보다 갑절 이상을 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우리 한국민이 색다른 방식으로 자부심을 느끼게 했다.

한편 영국 BBC는 이날 ‘미국이 코로나19 통제에 실패하며 허송한 6주’란 제목의 7분 남짓 분량의 동영상을 올려 눈길을 끌었다. 누구나 아는 얘기지만 그래픽을 동원해 실감 나게 보여주니 동영상이 값지게 느껴진다. 요지만 간단히 하면 중국과 한국 등 아시아, 이탈리아, 스페인 등의 유럽 국가로 감염병이 번지는 시기에만 정신 똑바로 차리고 바이러스 검사 건수를 늘리고 국민들에게 집에만 머무르라고 명령했더라면 감염병을 통제할 수 있는 골든 타임을 놓치지 않았을 것이란 얘기다.

BBC의 프란츠 스트라서가 만들고 한나 롱 히긴스가 낭독하는데 영어도 알아 듣기 쉽고 자막까지 달렸다.

임병선 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생각은?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연금 개혁과 관련해 ‘보험료율 13%·소득대체율 44%’를 담은 ‘모수개혁’부터 처리하자는 입장을, 국민의힘은 국민연금과 기초연금, 각종 특수직역연금을 통합하는 등 연금 구조를 바꾸는 ‘구조개혁’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며 맞서고 있습니다. 당신의 생각은?
모수개혁이 우선이다
구조개혁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