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마트·스벅 “마스크 쓰세요” 트럼프보다도 발빠른 의무화

월마트·스벅 “마스크 쓰세요” 트럼프보다도 발빠른 의무화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20-07-19 17:54
업데이트 2020-07-20 03: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구촌 생생리포트] 美정부, 강제 착용 반대하고 있지만 마트·아파트 등 ‘안전한 정상화’ 노력

휴점 사태 피하는 방역 수단 재인식
이미지 확대
지난 15일(현지시간) 미국 버지니아주 페어펙스에 위치한 트레이더조(마트)에서 사람들이 마스크를 쓰고 사회적 거리를 둔 채 기다리고 있다.
지난 15일(현지시간) 미국 버지니아주 페어펙스에 위치한 트레이더조(마트)에서 사람들이 마스크를 쓰고 사회적 거리를 둔 채 기다리고 있다.
“마스크 없이 입장이 안 됩니다. 매장 내 고객 수는 제한합니다. 사회적 거리(1.8m)를 유지하며 줄을 서 주세요.”

지난 15일(현지시간) 찾은 미국 버지니아주 페어펙스의 트레이더조(마트)에서 직원들은 문 앞에 서서 고객에게 일일이 마스크 착용 의무화를 고지했다. 매장 내 고객은 30명 정도로 통제됐고, 계산대에서도 점원은 고객 한 명을 맞을 때마다 카운터와 카드 계산기 등을 소독제로 닦아 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마스크 착용 의무화’ 시행에 대해 여전히 거부감을 보이는 가운데, 마트나 아파트와 같은 민간 영역에서 마스크 의무화가 확대되고 있다. 미 정부가 코로나19의 재확산 국면에서도 여전히 ‘빠른 정상화’를 유도하는 반면, 외려 민간이 나서 ‘안전한 정상화’를 위한 노력을 진행하는 셈이다.

월마트는 20일부터 미 전역의 5000여개 매장에서 마스크 의무화를 시행한다. 회원제인 샘스클럽은 입구에서 무료 마스크를 나눠줄 계획이다. 코스트코, 스타벅스, 베스트바이 등은 이미 매장 내에서 고객들이 마스크를 쓰도록 조치한 바 있고 2800여개 매장을 거느린 크로거(마트)도 오는 22일부터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한다.
이미지 확대
미국 코로나19 확진자수 추이
미국 코로나19 확진자수 추이
이들의 움직임은 질병통제예방센터(CDC)의 권고에 따른 것이다. 최근 로버트 레드필드 CDC 국장은 “모든 미국인이 마스크를 착용하면 코로나19 팬데믹(대유행)을 1~2개월 안에 통제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월마트는 앞서 마스크 의무화를 발표하면서 CDC의 판단이 중요한 결정 배경이었다고 언급한 바 있다.

지난 5월만 해도 엄격한 봉쇄정책으로 미 전역에서 코로나19 확진자는 하루에 2만명대로 유지됐지만 경제정상화 이후 최근에는 일일 7만 5000명을 넘는 날이 속출했고, 이에 경각심은 더욱 커지고 있다. 워싱턴DC 인근의 아파트에서 ‘엘리베이터는 한 번에 한 사람만 타라’는 권고문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고, 소규모 상점의 경우 마스크가 없으면 입장 자체가 불가능한 상황이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스스로 ‘마스크 신봉자’라면서도 마스크 의무화에는 여전히 반대하고 있다. 지난 17일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도 “사람들은 약간의 자유를 갖길 원한다”며 기존의 뜻을 유지했다. 조지아에서는 마스크 의무화에 반대하는 주정부와 의무화 조치를 내린 애틀랜타 시장 사이에 소송전이 벌어졌다. 케이샤 랜스 보텀스 애틀랜타 시장은 마스크를 쓰지 않을 경우 벌금을 물거나 6개월까지 징역을 살도록 했는데, 브라이언 켐프 주지사는 이 조항이 마스크 의무화를 금지한 자신의 행정명령을 위반했다는 것이다.

마스크 의무화를 두고 정부가 혼선을 빚고 있지만, 자영업자들 입장에서는 경기에 온기가 조금씩 돌기 시작하는 상황에서 가게 문을 다시 닫는 최악의 상황을 막기 위해서라도 마스크가 필요하다. 미 상무부에 따르면 지난 5월 소매판매는 전월 대비 17.7% 급증했고, 6월 역시 7.5%가 올랐다.

버지니아주 페어펙스의 한 중고차매매상은 “경제봉쇄 해제 후 서민들이 주로 찾는 1만 5000달러(약 1800만원) 수준의 차량은 구하기가 힘든 상황”이라며 “코로나19 백신이 아직 안 나오는 상황에서 마스크는 중요한 방역 수단”이라고 말했다.

글 사진 워싱턴 이경주 특파원 kdlrudwn@seoul.co.kr
2020-07-20 1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생각은?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연금 개혁과 관련해 ‘보험료율 13%·소득대체율 44%’를 담은 ‘모수개혁’부터 처리하자는 입장을, 국민의힘은 국민연금과 기초연금, 각종 특수직역연금을 통합하는 등 연금 구조를 바꾸는 ‘구조개혁’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며 맞서고 있습니다. 당신의 생각은?
모수개혁이 우선이다
구조개혁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