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FP 자료사진
2016년 12월쯤 매표소에서 함께 일하는 다른 직원이 그의 행동이 수상하다며 관리소 측에 신고했다. 관리소 측의 추궁에 그는 돈을 달라는 것이 불편해 성인 200엔, 어린이 50엔인 입장료를 외국 관광객들에게 판매하지 않았다고 순순히 인정했다.
이름이 밝혀지지 않은 그는 “다른 언어를 할 줄 몰랐다. 아주 오래 전 한 외국인이 날보고 고래고래 소리를 질러 정나미가 떨어져 그러기 시작했다”고 설명했다고 소라 뉴스 24의 보도를 인용해 영국 BBC가 31일 전했다.
환경성이 조사에 착수해 그의 컴퓨터 기록들을 훑었더니 이미 2014~16년의 입장권 발매 내역을 데이터베이스에서조차 삭제한 상태였다. 심지어 그는 다른 직원에게도 비슷한 자료들을 삭제하라고 채근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일단 그는 10% 감봉 처분을 받은 뒤 사직했으며 퇴직금의 절반을 관리소에 배상하라는 제안을 받았다고 현지 언론들은 전하고 있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