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두 달만에… 시청자들 반발
MBC가 시트콤인 ‘엄마가 뭐길래’를 시청률이 저조하다는 이유로 중도 폐지하기로 결정해 후폭풍이 일고 있다.9일 방송계에 따르면 MBC는 최근 ‘엄마가 뭐길래’가 5% 이하의 낮은 시청률을 기록해 온 점을 이유로 이같이 결정했다. 예능국 관계자는 “편성국이 (일방적으로) 폐지를 결정해 정확한 의사결정 과정을 알지 못한다.”고 밝혔다.
‘엄마가 뭐길래’는 지난 10월 9일, 일일시트콤으로 전파를 타시 시작했다. 당시 예정 편수는 120회. 이후 ‘뉴스데스크’가 밤 9시에서 8시로 방송 시간을 옮기면서 ‘엄마가 뭐길래’는 밤 8시 50분으로 자리를 옮겼고 이후 월·화요일에만 방영되는 주간물로 전락했다.
이번 폐지는 방송 두 달여 만에 하차라는 것 외에도 폐지 논의 과정에서 출연진과 제작진이 배제돼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시청자들은 ‘엄마가 뭐길래’가 비난받을 만큼 수준이 낮지 않았다며 벌써부터 온라인을 통해 폐지 반대 서명운동을 시작했다. MBC 노조는 “현장의 목소리를 외면하는 MBC의 일방적 시스템이 조직을 흔들고 있다.”고 비판했다.
오상도기자 sdoh@seoul.co.kr
2012-12-10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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