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선교 “국어문제 상담원들도 ‘막말전화’ 시달려”

한선교 “국어문제 상담원들도 ‘막말전화’ 시달려”

입력 2014-10-03 00:00
수정 2014-10-03 11:02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국립국어원이 운영하는 국어문제 상담전화의 상담원들도 욕설과 성적 모욕 등 ‘막말 전화’에 시달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3일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새누리당 한선교 의원이 국립국어원에서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2010년 5월13일부터 올해 6월30일까지 국어문제 상담전화인 ‘가나다 전화’(1599-9979) 전체 상담 31만9천520건 가운데 4만6천747건(14.64%)이 악성 민원전화로 집계됐다.

유형별로는 ‘거친 비난형’이 3만953건(9.69%)으로 가장 많았고 이어 ‘반복질문형’ 1만5천650건(4.90%), ‘고함·욕설형’ 144건(0.05%) 순이었다.

사례에는 동일인이 ‘농락’의 뜻을 묻는 전화를 9개월간 323차례나 한 경우, ‘너는 정규직이냐, 비정규직이냐. 어느 학교 출신이냐’ 등을 물으며 심한 욕설을 섞어 모욕한 경우, 거친 숨소리만 내다 성 관련 용어의 뜻풀이만 묻는 경우 등이 포함됐다.

한선교 의원은 “사기업은 악성 민원전화에 엄격히 대응하는 지침을 마련해 두고 있지만 국민 세금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정부 기관은 강경하게 대응하기 어렵다”며 “악성 민원인을 제재할 수 있도록 제도적 보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유튜브 구독료 얼마가 적당하다고 생각하나요?
구글이 유튜브 동영상만 광고 없이 볼 수 있는 ‘프리미엄 라이트'요금제를 이르면 연내 한국에 출시한다. 기존 동영상과 뮤직을 결합한 프리미엄 상품은 1만 4900원이었지만 동영상 단독 라이트 상품은 8500원(안드로이드 기준)과 1만 900원(iOS 기준)에 출시하기로 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적절한 유튜브 구독료는 어느 정도인가요?
1. 5000원 이하
2. 5000원 - 1만원
3. 1만원 - 2만원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