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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44년 그날, 日이 잃은 건 함대 아닌 ‘바다’였다

1944년 그날, 日이 잃은 건 함대 아닌 ‘바다’였다

안동환 기자
안동환 기자
입력 2023-11-02 18:31
업데이트 2023-11-04 17: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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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해전, 최강국의 탄생/폴 케네디 지음/이언 마셜 그림/강주헌 옮김/한국경제신문/740쪽/4만원

日 ‘레이테만 해전’서 美에 참패
2차 세계대전 패망으로 이어져
연합국은 해군·경제력으로 승리

6년간 대전에 다국적 균형 소멸
‘전쟁 낙수 효과’ 美 경제는 급성장
해양패권 장악·초강대국에 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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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해양화가 이언 마셜이 그린 2차 세계대전의 주요 장면. 당시 세계 최대 규모 전함인 일본 해군의 기함 야마토호(오른쪽)는 1945년 4월 자살 공격이나 다름없던 오키나와 전투에서 두 동강 난 채로 침몰했다. 역시 일본 군함인 무사시호는 한 해 앞선 1944년 10월 미국 함재기의 집중 공격으로 레이테만 해전 당시 수장됐다. 한국경제신문 제공
미국 해양화가 이언 마셜이 그린 2차 세계대전의 주요 장면. 당시 세계 최대 규모 전함인 일본 해군의 기함 야마토호(오른쪽)는 1945년 4월 자살 공격이나 다름없던 오키나와 전투에서 두 동강 난 채로 침몰했다. 역시 일본 군함인 무사시호는 한 해 앞선 1944년 10월 미국 함재기의 집중 공격으로 레이테만 해전 당시 수장됐다.
한국경제신문 제공
1944년은 제2차 세계대전의 운명뿐 아니라 해양 패권의 흥망을 가른 해이다. 그 해 벌어진 두 전투는 인류 전쟁사의 기록도 갈아치웠다.

그 해 6월 6일 서유럽 해방에 나선 연합국의 노르망디 상륙작전이 전개됐다. 넉 달 뒤인 10월 24일 노르망디로부터 1만 5000㎞ 떨어진 필리핀 레이테만 앞바다에서는 미국과 일본 항공모함 전단이 격돌한 사상 최대 규모의 해전이 펼쳐졌다. 그날 오후 5시 30분 일본 거함 무사시호가 갈기갈기 찢어져 수면 아래에서 폭발했다. 나흘간의 해전으로 항공모함 4척, 전함 3척, 중순양함 8척, 구축함 9척 등 일본 해군의 함대 전력 대부분이 수장됐다. 일본의 해군력은 재기 불능 상태에 빠져 더이상 작전을 수행할 수 없었다. 일본 패망은 돌이킬 수 없는 숙명이 됐다.

역사학 거장인 폴 케네디 예일대 교수가 쓴 ‘대해전, 최강국의 탄생’은 2차 세계대전의 제해권을 장악하려는 필사적 다툼을 통해 미국이 초강대국으로 부상하는 과정을 추적한 해양전쟁 서사다. 책은 저자의 세계적 베스트셀러 전작들인 ‘강대국의 흥망’과 ‘제국을 설계한 사람들’을 통해 탐구해 온 흥망사의 시선을 바다로 돌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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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해양화가 이언 마셜이 그린 2차 세계대전의 주요 장면. 나치 독일이 1945년 5월 항복한 이후 북아일랜드 항구에 억류된 ‘유(U)보트’ 전대 모습. 영국 해군부는 투항한 모든 유보트를 바다에 수장시켰다. 한국경제신문 제공
미국 해양화가 이언 마셜이 그린 2차 세계대전의 주요 장면. 나치 독일이 1945년 5월 항복한 이후 북아일랜드 항구에 억류된 ‘유(U)보트’ 전대 모습. 영국 해군부는 투항한 모든 유보트를 바다에 수장시켰다.
한국경제신문 제공
영국·미국·프랑스(연합국)와 독일·일본·이탈리아(추축국) 6대 해군 강국이 1939년 9월 전쟁 발발부터 1945년 9월 종전까지 벌인 해상 전투와 군사 작전들을 생생하게 담아 냈다. 미국의 대표적인 해양화가 이언 마셜이 고증을 토대로 그린 53점의 군함 수채화는 그 자체가 하나의 이야기가 된다.

연합국의 승리 요인은 전쟁 기간 두 대양(대서양·태평양) 건너편으로 끝없이 전투원과 군수물자를 실어 나른 덕분이다. 그 이면에는 해군력과 레이더 같은 혁신 기술, 막강한 경제력이 있다.

미국은 전쟁 초기만 해도 영국보다 해군력이 뒤졌고 보유한 항공모함도 6척에 불과해 10척의 일본보다 열세였다. 그런 나라가 제해권 판도를 바꾼 데는 가공할 만한 재무장 속도에 그 비밀이 있다. 저자는 일본의 1941년 12월 진주만 공습 이후 미국의 폭발적인 ‘전쟁 경제 붐’에 주목한다.

미국의 군사력은 대영제국을 통해 확보한 알루미늄, 구리, 납, 니켈, 석유 등 전쟁 원자재와 결합된 막대한 군비의 산물이다. 미 배스 아이언 조선소에서는 17.5일마다 새로운 함대 전력을 하나씩 만들어 냈고 1939년 5900대였던 연간 항공기 생산 규모는 1944년 9만 6000여대로 폭증하면서 공군력이 급격히 확대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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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는 “1940년 21억 달러였던 미 군비는 3년 만에 524억 달러로 불어났다. 2차 대전은 미국판 ‘돈의 전쟁’이었다”고 평가한다. 미 경제는 ‘초인플레이션’ 없이 전쟁의 낙수 효과를 누리며 실업률이 1938년 19%에서 1943년 1%로 뚝 떨어졌고 전쟁 전후로 국민총생산(GNP)은 75%나 더 성장했다.

책은 연대기적 구성을 취하면서도 역사적 사실의 나열에서 벗어나 세계 정세의 변화, 각국의 지정학적 조건과 무기 생산력, 대해전의 승패를 야기한 변수까지 다각도의 관점을 담고 있다.

6년간의 대전 동안 수세대 동안 세계 바다를 지배해 온 해군 강대국들이 쪼그라들면서 다국적 균형 체제가 소멸됐다. 전후 미국 해군력이 나머지 모든 국가의 규모를 합한 것보다 더 커지는 유례없는 현상이 빚어졌다. 저자의 시선에서 미국은 처음부터 초강대국을 목표로 한 게 아니었지만 대해전의 결과는 미국이 바다를 지배하게 되는 해양 패권국으로의 판도 변화였다.
안동환 전문기자
2023-11-03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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