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어떻게 세계화할 것인가

한국어 어떻게 세계화할 것인가

입력 2015-08-03 15:16
수정 2015-08-03 15:16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세계한국어교육자협회, 8일 서울 종이나라박물관서 ‘제1회 한국어와 한국 문화 세계화 전략 포럼’

한국어와 한국 문화를 어떻게 세계화할 것인가를 논의하는 장이 마련된다.

세계한국어교육자협회(WATK·회장 심용휴)는 오는 8일 서울 중구 종이나라박물관에서 ‘제1회 한국어와 한국 문화 세계화 전략 포럼’을 연다.

2년 전 출범한 WATK는 심용휴 미국 이스턴 미시간대 교수, 강외산 몽골인문대 한국학과 교수, 조미화 스페인 바르셀로나국립대 교수, 이길성 재영한인교육기금 이사 등 31개국에서 활동하는 한국어 교육자들이 만든 단체다.

종이문화재단·세계종이접기연합(이사장 노영혜)과 범국민단소불기운동본부(본부장 박희덕)가 공동으로 마련하는 이날 포럼은 개·폐회식, 주제발표와 토론, 종합정리 등의 순으로 진행된다.

개회식에는 이기택 해외한민족교육진흥회 이사장, 이경재 H2O품앗이운동본부 이사장, 조남철 한국문화국제교류운동본부 이사장, 손석우 해외동포책보내기운동협의회 이사장, 정병숙 호서대 교수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심 회장은 ‘한국어와 한국 문화 세계화를 위한 한국어 교육자들의 역할’, 박춘태 중국 저장성 월수외국어대 교수는 ‘한국어 국외 보급 모듈화 전략’, 박희덕 본부장은 ‘단소 불기 운동 세계화 전략’, 노영혜 이사장은 ‘대한민국 종이접기 문화 세계화 전략’이란 주제로 각각 발표에 나선다.

토론에는 최근 MBC TV ‘마이 리틀 텔레비전’에 출연해 화제를 모은 김영만 종이문화재단 평생교육원장 겸 수원여대 교수를 비롯해 정순훈 워싱턴글로벌대학 총장, 주철수 중국 헤이룽장 동방대 교수, 천경원 한독문화협회 회장, 강의현 몽골인문대 교수 등이 참여한다.

이 포럼은 국가기간뉴스통신사인 연합뉴스, 세계한인언론인연합회가 후원한다.

최민규 서울시의원,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제17회 우수의정대상’ 수상

서울특별시의회 도시안전건설위원회 최민규 의원(국민의힘, 동작2)은 지난 12일 활발하고 책임감 있는 의정활동을 인정받아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가 수여하는 제17회 우수의정대상을 수상했다.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는 지방자치 발전과 주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한 의원 가운데, 정책 역량과 현장 중심 의정활동에서 모범을 보인 의원을 선정해 매년 우수의정대상을 수여하고 있다. 최 의원은 도시안전건설위원회 소속으로 재난·안전, 교통, 건설 현안 전반을 아우르며 시민 안전을 최우선에 둔 정책 제안과 조례 발의, 행정사무감사 활동을 지속적으로 이어왔다는 평가를 받았다. 특히 현장 점검과 제도 개선을 병행하는 실천형 의정활동을 통해 안전 사각지대 해소와 행정의 책임성을 강화하는 데 기여해 왔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최 의원은 “지역 주민들의 목소리와 현장의 문제를 외면하지 말라는 의미로 주신 상이라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시민의 안전과 일상을 지키는 의정활동에 더욱 매진하겠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최 의원은 2022년 서울Watch 주관 시민의정감시단이 평가한 제1회 행정사무감사 우수의원으로 선정된 데 이어, 2023년에도 서울시의회 출입기자단이 실시한
thumbnail - 최민규 서울시의원,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제17회 우수의정대상’ 수상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유튜브 구독료 얼마가 적당하다고 생각하나요?
구글이 유튜브 동영상만 광고 없이 볼 수 있는 ‘프리미엄 라이트'요금제를 이르면 연내 한국에 출시한다. 기존 동영상과 뮤직을 결합한 프리미엄 상품은 1만 4900원이었지만 동영상 단독 라이트 상품은 8500원(안드로이드 기준)과 1만 900원(iOS 기준)에 출시하기로 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적절한 유튜브 구독료는 어느 정도인가요?
1. 5000원 이하
2. 5000원 - 1만원
3. 1만원 - 2만원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