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공직 9급공무원 합격수기, 학교 병행으로 수석합격!

화공직 9급공무원 합격수기, 학교 병행으로 수석합격!

이보희 기자
입력 2016-02-17 14:31
수정 2016-02-17 14:31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이효*, 화공직 9급, 2015년 충북 지방공무원 전체 수석 합격자

안녕하세요. 2015년 충북 화공직 9급 공무원 수석 합격자 이효*입니다. 저는 학교 재학 중 공직에 대한 뜻이 생겨 공무원 시험을 12개월에 걸쳐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겪었던 전망과 미래에 대한 고민과 학교 병행과 함께 공무원 수험준비를 해 나갔던 경험을 저와 같이 학교 재학 중 공무원 준비를 시작하려고 하는 분들에게 공유하고자 합니다.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게 된 계기
저의 계기는 매우 현실적입니다. 공무원이신 아버지는 퇴직이 얼마 남지 않으셨고 어머니 역시 2년 안에 일을 그만두셔야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동생은 현재 군인이고 곧 집안의 생계를 부담해야 할 저는 자연스럽게 안정적이고 졸업 후 앞날에 대한 걱정이 적은 공무원을 원하게 됐습니다. 또한 주변에서 취업 준비 및 직장 생활을 하며 힘들어하는 선배들과 동기들을 볼 때마다 어학연수와 높은 스펙, 심지어 나이와 외모까지 제한받는 사기업 취업에 대한 두려움이 생겼기 때문입니다.

에듀피디 인터넷 강의를 선택한 이유
모든 기술직이 전반적으로 행정직 군에 비해 정보와 체계적인 학습 콘텐츠가 부족한 편입니다. 그 중에서도 화공직은 정말로 정보가 전무했습니다. 규모가 큰 온라인 강의 브랜드 중 에듀피디만 유일하게 화공직 패키지 강좌가 구성되어 있었고, 소수 직렬까지 신경 써서 강의를 제공하는 부분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샘플강의를 확인한 결과 교수님들의 강의력도 출중했으며 무엇보다 패키지 강좌 수강시 기출해설 강의가 무료라는 것에 크게 끌렸습니다. 다른 화공직 강의를 제공하는 타 사이트는 기출해설 강의를 따로 구매해야 했기에 부모님 돈으로 공부하는 입장에서 내키지 않았습니다.

하루 학습계획
기상스터디로 7시 기상, 영어단어 및 어문규정 암기
오전 8:00~9:00 공통과목 모의고사 1회분 문제풀이

저는 3학년 1학기 때부터 학교수업과 공무원 시험 준비를 병행했기 때문에 자투리 시간을 활용해 학교에 가기 전 매일 영어 단어와 국어의 어문규정(어휘, 고유어, 한자 등)을 암기하였고 공통과목 모의고사를 1회분씩 풀었습니다. 학교 수업 이후엔 하루 5시간 이상 꾸준히 공부하려고 노력하였고 집중이 잘 되는 날은 9시간 이상 학습했습니다.

과목별 공부 방법
국어
기초를 다질 때 정원상 교수님의 정상국어 이론서를 2회독하였습니다. 국어 이론의 핵심을 정말 잘 짚어주는 강의기 때문에 기본 실력이 제로베이스라면 정원상 교수님의 강의가 크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국어 강좌를 2회독 후 정상국어 문제풀이를 시작했습니다. 모르는 부분은 이론 강의를 다시 듣기도 하고 기본서를 재 정독하면서 채워나갔습니다. 이해와 개념을 잡아주는 강의를 회독하고 그에 맞춰진 이론서를 정독한다면 웬만큼의 기출문제는 커버 됐습니다.

한국사
한국사는 공통과목 중 점수 향상이 더뎠던 과목이었습니다. 기본강의 2회독 후 기출문제를 풀던 차에 국가직을 보게 되었고 점수는 70점대로 국가직 불합격의 큰 원인이 되었습니다.
그 이후로 기본서 회독 수를 높이고 시대별 기출문제 병행으로 공부법을 바꿔보았습니다. 에듀피디 사이트에 기출문제 정리가 정말 잘 돼 있어서 저는 시험지를 다 출력한 후 기출문제를 단원별 또는 시대별로 오려 붙여 정리해서 오답노트를 만들었고 또 심태섭 교수님의 최신 출제경향을 반영한 빈출단원과 빈출문제 유형 문제풀이 특강으로 실전 감각을 끌어올려 한국사 점수를 90점대까지 높일 수 있었습니다.

영어
에듀피디 이형균 교수님의 이나영(이것이 나의 마지막 영어책) 교재는 진짜 제 인생 영어교재입니다. 이형균 교수님의 이론 강의는 꼼꼼할 뿐만 아니라 이해하기 쉽게 가르쳐 주셔서 학습 스타일이 저와 맞았습니다. 특히 독해 강의에서 정형화된 공무원 독해 문제 유형 사례를 들어 강의해주신 부분이 큰 도움이 됐습니다. 저는 문법 강의와 독해 강의를 각 1회독 하였고, 그 이후 에듀피디의 기출문제 자료와 모의고사를 일주일에 2번 이상은 시간을 재고 풀었습니다. 그 이외에는 문제를 푸는 감을 잃지 않으려고 문법만 모아져 있는 문제집으로 매일 문법과 독해 2문제 이상 풀었고 그 외의 공무원 영어 단어나 생활 영어는 이나영 어휘책과 이나영 책에 수록된 것으로 해결했습니다.

면접 준비
면접 스터디는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1배수라 덜했지만 1배수 이상이라면 면접 준비도 정말 철저히 해야 합니다. 저는 성격이 조심스러워서 1배수여도 떨어질 수 있다는 생각에 면접 준비를 정말 열심히 했습니다. 정원상 교수님의 ‘원킬 면접 특강’으로 공무원 면접 전형을 전체적으로 파악하고 면접 스터디를 통해 공통 질문 등을 주고받으며 나만의 답변을 준비했습니다.

충북 화공직 면접은 전공을 정말 많이 물었습니다. 너무 당황해서 모르는 건 솔직하게 “죄송합니다. 공부해오겠습니다”라고 대답했습니다. 그 외 시위소찬 사자성어 뜻, 공무원 계기 포부, 정부 3.0정책 뜻, 직장 상사와 트러블이 있을 때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등 필수 질문도 역시 많습니다. 이는 면접 스터디와 특강으로 충분히 커버됩니다.

수험생들에게 조언 한마디
23살, 한창 꾸미고 놀기를 좋아할 나이에 졸업 전 공무원 시험에 합격하기 위해서 세수랑 머리만 감고 독서실에 다녔고 항상 후줄근한 트레이닝복을 입고 다녔습니다. 또한 제 약한 의지를 알기 때문에 핸드폰과 노트북은 차단 사이트를 결제하여 제가 한 눈 팔 수 있는 환경을 모두 없애 버렸습니다. 놀 것 다 놀고 합격하는 똑똑한 분들도 계시겠지만 잠깐의 즐거움, 사치, 이쁘게 꾸미는 일들을 잠시 멈추고 공부에 매진하십시오. 합격하고 가꾸고 놀아도 늦지 않습니다.

뉴스팀 seoulen@seoul.co.kr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애도기간 중 연예인들의 SNS 활동 어떻게 생각하나요?
제주항공 참사로 179명의 승객이 사망한 가운데 정부는 지난 1월 4일까지를 ‘국가애도기간’으로 지정했습니다. 해당기간에 자신의 SNS에 근황사진 등을 올린 일부 연예인들이 애도기간에 맞지 않는 경솔한 행동이라고 대중의 지탄을 받기도 했습니다. 이에 대한 여러분들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애도기간에 이런 행동은 경솔하다고 생각한다.
표현의 자유고 애도를 강요하는 것은 안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