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리용호 北 외무상 “폼페이오 훼방꾼..대화도 대결도 준비했다”

리용호 北 외무상 “폼페이오 훼방꾼..대화도 대결도 준비했다”

서유미 기자
서유미 기자
입력 2019-08-23 11:31
업데이트 2019-08-23 11: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리용호 북한 외무상이 23일 담화문을 발표하고 폼페이오 미국 국무부장관의 최근 인터뷰 내용을 비판하며 “조선반도 핵 문제 해결을 어렵게 하는 장본인이 미국”이라고 했다. 리 외무상의 강경 발언으로 북미 실무 회담 재개가 예상보다 늦어지는 것 아니냐는 전망이 나온다.

리 외무상은 담화문에서 “폼페이오 장관이 미국 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만일 북조선이 비핵화를 하지 않는다면 미국은 강력한 제재를 유지하며 비핵화가 옳은 길임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망발을 했다”며 “폼페이오 장관은 미국 외교의 독초”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폼페이오 장관을 겨냥해 “그가 평양을 여러차례 방문하여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접견을 받고 비핵화를 애걸하며 새로운 북미관계수립을 외워된 이가 맞느냐”고 지적했다.
지난해 뉴욕 유엔 총회 연설을 마치고 자리로 돌아가는 리용호 북한 외무상. UPI 자료사진
지난해 뉴욕 유엔 총회 연설을 마치고 자리로 돌아가는 리용호 북한 외무상.
UPI 자료사진
또 “일이 되만 하다가도 폼페이오 장관만 끼어들면 일이 꼬이고 결과물이 나아가곤 하는데 미국의 현 대외정책보다 앞으로의 보다 큰 ‘정치적 포부’를 실현하는 데 큰 관심을 두고 있는 것이 틀림 없다”고 했다.

미국을 향해선 “6·12 북미공동성명 채택 이후 미국이 한 일이란 한반도와 주변에서 우리를 반대하는 전쟁연습을 벌이고 전략자산을 끌어들이며 문제를 복잡하게 만든 것 밖에 없다”고 비난했다.

리 외무상은 “우리는 이미 미국 측에 알아들으리만큼 설명도 했고 최대의 인내심을 베풀어 시간도 주었다”며 “미국이 대결적 자세를 버리지 않고 제재 따위를 가지고 우리와 맞서려고 한다면 오산”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대화에도 대결에도 다 준비가 되어있다”고 강조했다.

서유미 기자 seoy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