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무역전쟁’ 미국산 자동차에 최대 25% 보복관세 부과

中, ‘무역전쟁’ 미국산 자동차에 최대 25% 보복관세 부과

임주형 기자
임주형 기자
입력 2019-08-23 22:13
업데이트 2019-08-23 22: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750억 달러 규모...미국산 자동차 부품도 대상

도널드 트럼프(왼쪽)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지난 6월 일본 오사카에서 열린 미중 정상회담에 묘한 미소를 띤 채 마주보고 있다.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왼쪽)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지난 6월 일본 오사카에서 열린 미중 정상회담에 묘한 미소를 띤 채 마주보고 있다.
연합뉴스
중국이 무역전쟁을 벌이고 있는 미국의 특정 상품에 대해보복관세 부과 방침을 밝혔다.

중국 국무원 관세세칙위원회가 미국산 5078개 품목 750억 달러 규모의 제품에 추가 관세를 부과한다고 중국 관영 언론 신화통신이 23일 보도했다.

관세세칙위원회는 제품에 따라 세율을 10%, 5%로 나눠 부과하고, 부과 시점은 각각 9월 1일, 12월 15일부터라고 설명했다.

관세세칙위원회는 또 별도의 발표를 통해 미국산 자동차와 자동차 부품에 12월 15일부터 각각 25%, 5%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혔다.

자동차와 자동차 부품이 750억 달러 규모 미국산 제품에 포함됐는지 별도로 부과하는 것인지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

관세세칙위원회는 이번에 관세 부과 대상이 된 제품을 대상으로 심사를 거쳐 관세 부과 리스트 면제 작업을 진행할 것이라고 전했다. 심사 신청 방법에 관해서는 추후 별도 공지하겠다고 덧붙였다.

관세세칙위원회는 “이번 조치는 미국의 일방주의와 보호주의에 대응해 다자 무역체제와 중국의 합법적인 권익 보호를 위한 것”이라며 “중국 해관법과 대외무역법, 수출·입 관세 조례에 근거해 이뤄졌다”고 밝혔다.

앞서 미국 정부는 지난달 말 중국 상하이에서 열린 양국 간 고위급 무역 협상이 뚜렷한 돌파구를 얻지 못하고 끝나자 곧바로 3000억 달러 규모의 중국 제품에 추가로 10%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선언했다.

임주형 기자 hermes@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