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서울은 문화의 힘으로 미래를 만드는 도시”

“서울은 문화의 힘으로 미래를 만드는 도시”

박성국 기자
박성국 기자
입력 2019-08-26 17:44
업데이트 2019-08-27 02: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첼로 거장 요요 마 ‘바흐 프로젝트’ 투어

20번째 도시… 새달 8일 88잔디마당 공연
“분열·국경을 넘는 문화의 다리 찾는 여정”
이미지 확대
첼리스트 요요 마.  크레디아 제공
첼리스트 요요 마.
크레디아 제공
“문화는 더 강한 사회를 세우는 데 필수적이라는 믿음을 갖고 있습니다. 서울은 실제로 문화의 힘으로 더 나은 미래를 그리고, 이를 만들고 있는 곳이죠.”

19번의 그래미상 수상, 8명의 미국 대통령에게 초대받은 음악가, 그리고 현존하는 최고의 첼리스트. 첼리스트 요요 마(64)의 이름 앞에 늘 붙는 수식어다. 수많은 찬사와 수상 기록이 증명하듯 그는 분명히 훌륭한 연주자다.

그는 동시에 영원한 ‘경계인’이기도 하다. 1955년 10월 프랑스 파리에서 중국인 부모 아래 태어났고, 그가 다섯 살 되던 해 가족이 미국 뉴욕으로 이민하면서 미국인이 됐다. “나는 한평생 경계에서 살아왔다”고 말하는 요요 마는 지난해부터 세계 곳곳을 돌며 “세상의 모든 경계를 허물자”는 메시지도 전하고 있다. 2년간 6개 대륙 36개 도시 공연을 목표로 연주를 이어 가면서 그는 20번째 도시로 서울을 선택했다. 다음달 8일 서울올림픽공원 88잔디마당에서 첼로 연주로 ‘구원’을 기원한다. 지난 24일 레바논 연주를 마치고 서울 연주를 준비 중인 요요 마를 이메일로 만났다.

‘요요 마, 바흐 프로젝트’는 지난해 8월부터 시작했다. 6곡 36개 악장으로 구성된 바흐의 무반주 첼로 모음곡 전곡을 연주하는 공연은 미국 덴버부터 레바논까지 13개국, 19개 도시에서 구름 청중을 이끌었다. 이 가운데 지난 4월 미국 텍사스 연주회는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과 대립각을 명확히 하며 숱한 화제를 낳았다.

그가 택한 공연 장소는 텍사스 최남단 도시 러레이도의 리오그란데 강변. 다리 하나만 건너면 멕시코 땅인 접경지에서 바흐 곡을 연주한 요요 마는 “문화를 통해 우리는 장벽이 아닌 다리를 만든다. 나라는 호텔이 아니다. 꽉 차지 않는다”며 트럼프의 반이민 정책을 비판했다. 현지 언론은 이를 두고 “요요 마가 트럼프에게 잽(권투 기술)을 날렸다”고 표현했다.

요요 마의 이런 철학은 철책 하나로 분단된 한반도에도 이어진다. “나는 언제나 문화를 통해 분열에 다리가 되는 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이번 바흐 프로젝트 또한 분열과 국경을 넘어 함께할 수 있는 전 세계의 미래에 대한 것이죠.”

자신의 연주회 의미를 이렇게 설명한 그는 “한국은 이런 과제가 시급한 곳이고, ‘행동의 날’에는 이런 과제들을 문화적 생각과 창조력을 가진 수많은 사람들과 함께 기념할 것”이라고 덧댔다.

요요 마는 방문하는 도시마다 연주 이튿날 ‘행동의 날’이라는 행사를 갖고, 사회적인 목소리를 내고 있다. 그리스 아테네에서는 노숙인 증가에 따른 도시 내 갈등을 다뤘다. ‘서울 행동의 날’ 계획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지만, 장소를 북녘이 보이는 파주 도라산역으로 예정해 놓은 만큼 남북 평화를 기원하는 내용으로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그는 “한국에서의 행동의 날은 문화가 우리를 이어 주고, 우리가 원하는 미래를 상상하고 만들어 가는 모든 방법을 기념하는 내용이 될 것”이라면서 “나는 우리 공동체와 사회에서, 또 이 지구에서 당면하는 과제들을 창조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모든 방법에 정말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요요 마는 서울 공연에서 전문 클래식 공연장이 아니라 많은 대중이 모이는 야외 공원을 연주회장으로 고른 데 대해 “우리 생활 속으로 음악을 가져올 수 있고, 우리가 만들어 낸 벽을 허물 수 있기 때문”이라고 했다.

60세가 넘은 나이에 바흐 음악을 들고 세계 순회공연을 기획한 배경에 대한 답변은 간결하고도 깊이가 있었다. “지금은 그 어느 때보다 문화의 힘이 우리를 한데 묶어 줘야 하는 시기이기 때문이죠.”

그렇게 그는 ‘훌륭한 연주자’를 넘어 ‘위대한 연주자’의 길로 다가서고 있다.

박성국 기자 psk@seoul.co.kr
2019-08-27 2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