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외교부 “드론 공격 규탄”… 美, 호르무즈 파병 압박 커지나

외교부 “드론 공격 규탄”… 美, 호르무즈 파병 압박 커지나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19-09-16 22:24
업데이트 2019-09-17 02: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란과의 갈등에 연합체 구성 서두를 듯

정부, 항행 자유·이란 관계 고려해 신중
“트럼프 재선 타격에 유화 선회 가능성도”


사우디아라비아 국영석유회사 아람코의 원유시설 두 곳이 드론 공격으로 피폭되고 미국과 이란의 관계가 악화되면서, 미국이 한국의 호르무즈 해협 파병을 압박하는 수위가 높아질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미국은 이란의 영향력하에 있는 호르무즈 해협에 우방국으로 구성된 호위연합체를 파병해 이란을 압박·견제하려는 계획을 추진 중이다.

외교부는 지난 14일 해당 드론 공격에 대해 16일 대변인 논평을 내고 “이번 공격은 국제적인 주요 에너지 인프라 시설에 대한 심각한 위협으로서 전 세계 에너지 안보 및 역내 안정을 저해한다는 데 우려를 표명한다”며 “어떠한 유사한 공격 행위도 규탄한다”고 밝혔다.

원유시설 피폭 직후 예멘의 후티 반군은 자신들의 소행이라고 했지만, 미국은 후티 반군을 지원하는 이란을 이번 공격의 배후로 지목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5일(현지시간) ‘장전 완료된 상태’라며 군사 공격을 시사하면서 미국과 이란의 무력 충돌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형국이다.

이에 이란이 전 세계 해상 원유 물동량의 30%가 오가는 호르무즈 해협을 봉쇄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미국이 호위연합체 구성 및 파병을 서두를 수 있다는 분석이 힘을 받고 있다.

이미 미국 정부는 지난 7월 워싱턴에서 한국 등 자국에 주재하는 60여개국 공관의 외교관들을 불러 호르무즈 해협 호위연합체 구성을 설명했고 한국 정부는 이후 호르무즈 해협 파병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이 지난달 한국을 지목하며 호위연합체 참여를 촉구했고 마크 에스퍼 국방장관도 한국을 방문해 같은 요청을 반복했다.

하지만 한국 정부는 아직 신중한 입장으로 알려졌다. 기본적으로 호르무즈 해협에서 항행의 자유를 보장해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이란과의 양자 관계도 고려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이다.

또 당장은 미국과 이란의 관계가 악화되는 듯 보이지만 최근 트럼프 대통령이 강경파인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을 경질하고 이란과 대화에 나서려고 한 만큼 이번 사태가 더 악화되지 않도록 관리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더 나아가 만일 국제 원유 가격이 급등해 트럼프 대통령의 재선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경우 미국이 이란과 다시 손을 잡을 가능성도 아예 배제할 수는 없다.

외교부 관계자는 “미국 정부의 대이란 정책은 기본적으로 ‘최대 압박’이지만 유화 기조로 선회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며 “상황이 계속 변하는 만큼 다층적인 측면에서 지켜봐야 할 것 같다”고 했다.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2019-09-17 2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