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태국 이어 日까지… 국경 넘은 ‘中 원인불명 폐렴’

태국 이어 日까지… 국경 넘은 ‘中 원인불명 폐렴’

김태균, 박찬구 기자
입력 2020-01-16 23:26
업데이트 2020-01-17 06: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日당국 “우한 다녀온 30대 남성 확진”

질본 “설 연휴·中 춘제 대비 비상방역”
중국 우한 폐렴 코로나바이러스 전자현미경 사진. 중국 질병예방통제센터/질병관리본부
중국 우한 폐렴 코로나바이러스 전자현미경 사진. 중국 질병예방통제센터/질병관리본부
중국 후베이성 우한에서 발생한 집단 폐렴의 원인균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자가 태국에 이어 일본에서도 처음 확인됐다. 질병관리본부는 우한 집단 폐렴 환자가 일본과 태국에서도 발생함에 따라 지역사회 차원의 대응을 강화하기로 했다.

일본 후생노동성은 16일 우한에 다녀온 가나가와현 거주 중국인 남성 A(30대)씨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폐렴에 걸린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일본에서 ‘우한 폐렴’ 확진 판정이 나온 것은 처음이다. A씨는 우한에 있던 지난 3일 발열 증세가 처음 나타났고, 6일 일본에 돌아와 10일부터 입원 치료를 받았다. 15일 퇴원해 현재 집에 머물고 있는 그는 발열은 사라졌지만 가벼운 기침 증상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NHK는 “A씨는 폐렴 환자가 집중적으로 발생한 우한의 화난수산도매시장은 방문하지 않았으나 현지에서 폐렴 환자와 접촉한 적은 있다고 의료진에게 말했다”고 전했다.

우한에서는 지난달부터 발생한 집단 폐렴으로 41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고, 이 가운데 61세 남성 1명이 사망했다. 우한시 위생건강위원회는 지난 15일 웹사이트를 통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사람 간에 전파된다는 명확한 증거는 아직 찾지 못했지만 제한적인 사람 간 전염 가능성은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다만 “지속적인 사람 간 전염의 위험은 비교적 낮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해 후생노동성도 “A씨의 가족에게서는 폐렴 증상이 나타나지 않았다”며 “감염 확대 가능성은 작은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13일 태국 보건당국도 관광차 우한에 다녀온 60대 중국인 여성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된 사실을 확인했다며 태국 내 첫 환자 발생 사실을 공개한 바 있다.

이에 질병관리본부는 설 연휴 기간 비상방역체계를 가동하고 유증상자의 조기 발견과 확산 방지에 주력하기로 했다. 또 중국 춘제가 다가옴에 따라 중국 입국자가 증가하면서 감염자가 국내에 유입될 가능성이 높아질 것으로 보고 지방자치단체나 의료계와 함께 환자 감시와 관리를 강화할 계획이다. 질병관리본부는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손 씻기 등 위생수칙을 지키고 우한을 방문한 뒤 14일 안에 발열, 기침 등 호흡기 증상이 있으면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고 의료기관을 방문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세종 박찬구 선임기자 ckpark@seoul.co.kr
2020-01-17 1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