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외교부 “국제사회 갈등 주시… 면밀히 분석 중”

외교부 “국제사회 갈등 주시… 면밀히 분석 중”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20-05-28 22:26
업데이트 2020-05-29 02: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외교전략회의서 미중 갈등 대응 논의

이미지 확대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8일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제7차 외교전략조정 통합분과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8일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제7차 외교전략조정 통합분과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정부는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가 홍콩 보안법을 의결하며 미중 갈등이 최고조에 오른 28일 외교전략회의를 열고 대응 전략을 논의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이날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제7차 외교전략조정 통합분과회의에서 “최근 고조되고 있는 국제사회의 갈등과 관련해 국내의 우려가 높다는 점을 잘 알고 있다”며 “외교부를 비롯한 우리 정부는 관련 동향을 주시하면서 민관 협업하에 그 의미와 영향을 면밀히 분석해 오고 있다”고 말했다.

회의에서는 미국의 반중국 경제블록 ‘경제번영네트워크’(EPN) 구상 등이 집중 논의됐다. 미국은 중국을 배제하고 우방으로 글로벌 산업 공급망을 재편하려는 EPN에 한국이 참여하길 기대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중국은 산업 공급망의 안정화를 강조하며 한국의 EPN 참여 여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성호 외교부 경제외교조정관은 “핵심은 원칙을 일관되게 유지하면서 우리 경제나 기업에 혹시 올 수 있는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는 것이라는 점에 공감대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개방과 투명성, 민주주의 질서는 우리가 중요시하는 가치일 수밖에 없다”면서 “그런 가치와 우리의 실익을 다 놓고 본 회의였다”고 말했다.

홍콩 보안법 표결에 대한 외교부의 입장과 관련해 김인철 외교부 대변인은 “홍콩은 우리하고 밀접한 인적·경제적 교류 관계를 갖고 있는 중요한 지역”이라며 “일국양제하에서 홍콩의 번영과 발전이 지속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고 있다.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통합분과회의는 올해 7월쯤 열릴 예정인 제3차 외교전략조정회의의 사전준비 성격으로 열렸으며, 관계 부처와 정부 산하 연구기관에서 40여명이 참석했다.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2020-05-29 8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