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KBS, ‘만삭의 위안부‘ 구출 영상 새달 시청자에게 공개

KBS, ‘만삭의 위안부‘ 구출 영상 새달 시청자에게 공개

김지예 기자
김지예 기자
입력 2020-05-29 18:20
업데이트 2020-05-30 21: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故박영심 할머니 ‘만세’ 부르는 모습 등 담겨

이미지 확대
KBS 다큐인사이트 팀이 최근 발굴한 위안부 영상 일부. KBS 제공
KBS 다큐인사이트 팀이 최근 발굴한 위안부 영상 일부. KBS 제공
KBS가 2차 세계대전 막바지에 구출된 만삭의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영상을 발굴해 다음 달 1일 시청자에 공개한다고 29일 밝혔다.

KBS에 따르면 이 영상에는 1944년 9월 100일간의 전투 끝에 연합군이 일본군 진지를 함락한 날 가까스로 진지를 탈출한 위안부들의 모습이 담겨 있다. 고(故) 박영심 할머니 등 위안부 피해자들이 중국 윈난성 쑹산에서 구출돼, 연거푸 ‘만세’를 외치는 모습이 담긴 영상이 발견된 건 처음이다.

앞서 2017년 서울대 인권센터 정진성 연구팀은 박영심 할머니 일행이 중국 쑹산에서 구출된 이후 모습이 담긴 18초 분량 영상을 첫 발굴했다.

KBS는 영상을 누구든 해당 영상을 받아 교육·연구 등의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시청자들에게 공개하기로 했다. 뉴스에서 공개한 50여초 분량을 포함한 6분 40초 길이다.

이 영상은 KBS 다큐인사이트 제작팀이 한국전쟁 70년을 맞아 과거 한국사 자료를 찾는 과정에서 나왔다. 제작팀은 미국 국립 문서기록 관리청(NARA)에서 관련 자료로 추정하고 1500시간 분량을 복사했다. 미군 164통신대 사진대 소속 사진병이었던 에드워드 페이 병장이 쑹산에 위치한 일본군 위안소에서 찍은 것으로 추정된다.

KBS는 “그동안 일본군 위안부의 참상을 한눈에 보여준 가장 대표적인 사진이었던 박 할머니의 생전 모습이 영상으로 재확인됐다는 측면에서 학술 가치가 크다”며 “조선인들이 자발적으로 위안부에 참여했다는 일본 학계의 주장을 반박하는 데도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지예 기자 jiye@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