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 이달 당헌 개정 마무리… 대권주자 꽃길 깔아주나

민주, 이달 당헌 개정 마무리… 대권주자 꽃길 깔아주나

손지은 기자
손지은 기자
입력 2020-06-03 22:42
업데이트 2020-06-04 06: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준위, 당대표·최고위원 임기 분리 추진

이미지 확대
더불어민주당 이해찬(오른쪽) 대표가 2일 국회 기자간담회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왼쪽부터 진성준 전략기획위원장, 윤호중 사무총장, 이 대표.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더불어민주당 이해찬(오른쪽) 대표가 2일 국회 기자간담회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왼쪽부터 진성준 전략기획위원장, 윤호중 사무총장, 이 대표.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슈퍼 전대’ 과열 우려… 문제제기 나설 듯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8월 전당대회에 차기 대권 주자들이 출마할 수 있도록 길을 열어 주면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낙연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장, 김부겸 전 의원이 출마해 당권·대권 경쟁이 혼재되면서 ‘슈퍼 전대’로 과열될 수 있다는 것이다.

민주당 현역 의원들은 그룹별 의견 수렴에 한창이다. 한 3선 의원은 3일 “지금은 문재인 정부의 성공이 중요한 시점이지 대선 국면의 조기 과열은 옳지 못하다는 의견이 확산하고 있다”며 “의원들끼리 삼삼오오 공론화를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이르면 다음주 ‘연판장’ 등을 통해 공식 문제제기에 나설 예정이다.

한 초선 의원도 “코로나19로 내년 상반기 경제 상황이 불투명한데 3월에 또 전당대회를 치르면 문재인 정부 성공을 제대로 마무리할 수 없다”고 우려했다. 또 “차기 주자가 당대표 임기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지 못하면 당의 소중한 자산에 상처가 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공식 출마 선언을 주저하고 있는 이 위원장, 김 전 의원도 당 안팎의 여론을 예의주시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앞서 이해찬 대표는 당대표와 최고위원의 임기를 분리하는 제도 손질을 전당대회준비위원회(위원장 안규백)에 지시했다. 대권 주자들의 당권 도전이 현실화되자 대선 출마를 위해선 내년 3월 사퇴해야 하는 당대표와 달리 최고위원의 임기를 보장하기 위해서다. 전준위는 부위원장에 3선의 유기홍·한정애 의원을 선임하는 등 본격적인 당헌 개정 준비에 나섰다. 안규백 위원장은 “이달 말까지 컷오프 비율, 당헌 손질 등을 모두 끝낼 것”이라며 “대표와 최고위원 출마를 원하는 사람들이 모두 나올 수 있게 제도를 정비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전준위는 스스로 대선 후보가 될 주자들이 당권을 잡은 뒤 대선 경선룰을 바꾸지 못하도록 8월 전당대회 전 경선룰도 매듭지을 방침이다.

손지은 기자 sson@seoul.co.kr
2020-06-04 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