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수도권 충전 편의…민간 협력으로 수소충전소 10기 연내 구축

수도권 충전 편의…민간 협력으로 수소충전소 10기 연내 구축

박승기 기자
박승기 기자
입력 2021-06-20 14:14
업데이트 2021-06-20 14: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환경부, 민간보조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서울 시청에서 25㎞ 이내에 8기 설치

수소차 공급의 최대 현안 중 하나인 수도권 충전 인프라 확충에 속도가 붙게 됐다.
환경부가 연내 10기의 수소충전소 구축을 위한 민간보조사업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는 충전 인프라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다. 사진은 인천공항 수소충전소. 서울신문 DB
환경부가 연내 10기의 수소충전소 구축을 위한 민간보조사업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는 충전 인프라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다. 사진은 인천공항 수소충전소. 서울신문 DB
환경부는 20일 수도권 수소 충전 여건 개선을 위해 연내 10기의 수소충전소 구축을 위한 민간보조사업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현재 수도권에 22기가 운영 중인 가운데 올해 28기가 건설 중이며 추가로 10기가 설치된다.

선정지는 서울 오곡동, 경기 고양 원당동, 과천 과천동, 의왕 왕곡동, 구리 토평동, 남양주 수석동, 하남 덕풍동, 인천 서운동·오류동·송도동이다. 환경부는 그동안 민관 협력을 통한 인프라 확충을 추진해왔다. 접근성이 좋은 도심의 기존 액화석유가스(LPG) 충전소를 수소복합충전소로 활용하기 위해 업계와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한편 기획재정부와 협의해 추가 예산에 나섰다.

이를 통해 연내 구축이 가능한 지역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다. 환경부와 업무협약을 체결한 LPG 공급사(E1·SK가스) 부지 4기, 수소충전소가 부족한 경기 동북부 2기, 서울 근접 2기 등 서울 시청으로부터 약 25㎞ 이내 지역에 총 8기 후보지가 선정됐다. 나머지 2기는 환경부 환경산업연구단지와 대규모 액화수소플랜트가 구축될 인천지역(오류동·송도동)에 설치할 예정이다.

환경부는 선정지에 대한 협상을 거쳐 인허가부터 설비·장비 확보 및 구축 공정의 전 과정을 종합 지원하기로 했다. 김승희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은 “올해 전국에 180기 이상의 수소충전소를 구축해 수소차 보급의 전환점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라며 “이번 추가에 따라 서울을 중심으로 수도권의 충전 여건 개선 효과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세종 박승기 기자 skpark@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