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전면등교 두 달 남았는데… 내년 3월 돼야 문 여는 모듈러 교실

전면등교 두 달 남았는데… 내년 3월 돼야 문 여는 모듈러 교실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21-06-23 20:52
업데이트 2021-06-24 01: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학기 앞두고 대책 없는 과밀학급

임시 건물 제작·설치까지 6개월 이상 소요
학년·반 배치 등 구성원 의견 조율 어려워
학군 따라 학생 몰려 실효성 의문 지적도
시차등교 등 탄력적 학사 운영 고려할 듯
이미지 확대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조합원들이 23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학급당 학생수를 최대 20명으로 제한하는 내용의 초·중등교육법 개정안의 국회 통과를 촉구하고 있다. 연합뉴스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조합원들이 23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학급당 학생수를 최대 20명으로 제한하는 내용의 초·중등교육법 개정안의 국회 통과를 촉구하고 있다.
연합뉴스
2학기 전면 등교를 앞두고 과밀학급 학교들의 고민이 커지고 있다. 교육부가 임대형 이동식 건물인 ‘모듈러 교실’ 도입을 검토하는 등 여러 방안이 제시되지만, 당장 2학기를 앞두고 학교 밀집도를 낮출 뾰족한 해법은 찾지 못하고 있다.

교육부 관계자는 23일 “과밀학급 해소를 위해 모듈러 교실을 설치하려는 학교에 대해 필요한 예산을 내년부터 지방교육재정교부금에 반영해 각 시도교육청에 배분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각 학교와 시도교육청이 모듈러 교실 설치를 통한 과밀학급 해소를 추진하면 교육부 차원에서 적극 예산을 지원하겠다는 의미다.

모듈러 교실은 공장에서 규격화된 건물을 완성한 뒤 현장에서 단순 조립·설치하는 학교 건물을 말한다. 공사 기간이 짧고 건물의 해체도 수월해 단기간 동안 과밀학급을 해소할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방안으로 꼽힌다. 단열과 내진, 방음 성능이 뛰어난데다 친환경 마감재를 사용하는 점도 장점이다. 실제 학급 당 학생 수가 35.3명인 부산 센텀초등학교는 12학급을 배치할 수 있는 모듈러 교실을 설치해 학급 당 학생 수를 28명대로 줄일 계획이다.

다만 2학기 전면 등교를 앞두고 불과 2개월 안에 모듈러 교실을 과밀학급 학교에 보급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센텀초의 경우 설계부터 제작, 설치까지 6개월 이상 소요돼 모듈러 교실은 내년 3월에 본격 운영된다. 모듈러 교실 도입과 관련해 학교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도 수월치 않다. 운동장이 좁아진다는 불만이 제기되고, 어느 학년이나 반을 모듈러 교실에 배치할 지를 두고 갈등이 생기기도 한다.

이른바 ‘좋은 학군’으로 학생들이 몰리는 추세를 감안하면 모듈러 교실이 궁극적인 대안이 되지 않는다는 지적도 나온다. 서울 강남구의 한 초등학교는 최근 건물 증축에 대해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응답자의 40.6%가 반대했다. “증축을 해도 학생 수는 계속 늘어날 것”이라는 의견이 많았다.

교육부는 과밀학급 해소를 위해 중장기적으로 ▲학생 배치계획 재수립 ▲통학구역 조정 ▲학급 신·증설 행정·재정적 지원 등의 대안을 마련한 상태다. 다만 2학기 전면 등교를 앞두고는 모듈러 교실 설치와 특별교실의 일반교실 전환을 제시했지만, 과밀학급 학교는 일반교실로 전환할 특별교실 자체가 부족하다.

결국 전면 등교에 대한 학부모들의 우려가 제기되는 과밀학급 학교는 탄력적인 학사 운영을 고려할 수밖에 없다. 교육부가 2학기 전면 등교를 발표하면서 배포한 ‘탄력적 학사운영 사례자료집’은 시차 등교나 오전·오후반 같은 방식으로 등교를 확대한 사례들이 제시돼 있다. 서울 양천구의 한 초등학교 교장은 “맞벌이 가정이어서 등교를 정상화해달라는 의견과 과밀학급이어서 전면 등교가 우려된다는 의견 사이에서 조율이 쉽지 않을 것 같다”고 말했다.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2021-06-24 1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