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최재형, 대선출마 선언…“무너져가는 나라 지켜만 볼 수 없었다”

최재형, 대선출마 선언…“무너져가는 나라 지켜만 볼 수 없었다”

이보희 기자
입력 2021-08-04 13:56
업데이트 2021-08-04 13: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온라인으로 출마 선언식
“시장경제 원리 제대로 작동하는 나라 만들겠다”

최재형 대통령 선거 예비후보가 4일 오후 화상시스템을 통해 대통령 선거 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유튜브 최재형TV 캡처
최재형 대통령 선거 예비후보가 4일 오후 화상시스템을 통해 대통령 선거 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유튜브 최재형TV 캡처
최재형 전 감사원장은 4일 “국민의 한 사람으로 무너져가는 대한민국을 지켜만 보고 있을 수는 없었다”며 대선 출마를 선언했다. 감사원장에서 물러난 지 32일 만이다.

최 전 원장은 이날 화상회의 플랫폼인 줌(Zoom)을 통해 온라인으로 대선 출마 선언식을 갖고 대권 도전을 공식화했다.

그는 “감사원장으로서 현 정권의 일이라도 검은 것은 검다 하고, 흰 것은 희다 했다”며 “아무리 중요한 대통령의 공약이라도 적법한 절차에 따라 집행돼야 한다는 원칙을 지켰다”고 밝혔다.

이어 “일부 여당 국회의원은 월성 원전 1호기 조기 폐쇄 타당성을 감사하는 제게 대통령의 국정철학과 맞지 않으면 사퇴하고 정치를 하라고 했으나 물러서지 않았다”며 “법과 원칙을 지켜 업무를 수행하는 게 나라를 사랑하는 길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라고 했다.

최 전 원장은 “대통령의 한 마디에 근간 정책이 적법한 절차 없이 집행되고, 정치적 목적을 위한 매표성 정책으로 혈세가 낭비됐다”며 “권력의 단맛에 취한 지금의 정권은 헌법과 법률이 정하는 바에 따른 직무 수행에 벽이 됐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그들은 정치적 목적 달성에 필요하다면 국민을 내 편, 네 편으로 분열시키는 데 일말의 망설임조차 없었다”고 역설했다.

그는 “감사원장의 임기를 끝까지 마치고 좋은 평판을 받는 사람으로 남느냐, 아니면 비난을 감수하고 대한민국을 위하여 나를 던질 것인가. 저의 선택은 ‘대한민국’이었다”라고 강조했다.

최 전 원장은 “자유와 자율, 혁신과 창의의 정신을 바탕으로 시장 경제의 원리가 제대로 작동하는 나라를 만들겠다”며 “청년의 취업을 가로막는 노조 중심의 기울어진 운동장을 바로 세워 청년에게 공정한 기회가 주어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공교육 정상화, 연금제도 개혁, 탈원전 정책 전면 재검토, 북한의 개혁·개방을 통한 북한 주민의 인권 개선 등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한편 최 전 원장은 지난 6월 28일 감사원장직에서 사퇴했으며, 지난 달 15일 국민의힘에 전격입당했다.
이보희 기자 boh2@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