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재명 “대장동서 1원이라도 취했다면 모든 직 사퇴”

이재명 “대장동서 1원이라도 취했다면 모든 직 사퇴”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1-09-19 17:24
업데이트 2021-09-19 17: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주당 경선 토론회서 ‘대장동 의혹’ 해명

이미지 확대
발언하는 이재명 대선 예비후보
발언하는 이재명 대선 예비후보 19일 오후 광주 남구 광주MBC 공개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자 토론회에서 이재명 예비후보가 발언하고 있다. 2021.9.19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19일 성남시장 시절 추진한 대장동 개발사업을 통해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에 특혜를 줬다는 의혹과 관련해 “부정하거나 단 1원이라도 부당한 이익을 취했으면 후보 사퇴하고 공직을 사퇴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이날 오후 광주MBC 주관으로 진행된 민주당 대선 경선 광주·전남·전북 방송토론회에서 “화천대유는 대박이 나고 국민은 독박을 쓴 구조에 대해 당시 정책 책임자였던 성남시장으로서 사과할 의향이 없냐”는 박용진 의원의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이재명 “공공환수로 성남시민이 대박나게 된 것”
이미지 확대
달아오르는 대선 후보자 경쟁
달아오르는 대선 후보자 경쟁 19일 오후 광주 남구 광주MBC 공개홀에서 더불어민주당 대선 예비후보들이 토론회를 열었다. 왼쪽부터 추미애·김두관·이재명·박용진·이낙연 후보. 2021.9.19
연합뉴스
이 지사는 “(특혜 의혹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며 “제가 당시 제도에 없는 방식을 동원해 성남 시민이 대박나게 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럼에도 ‘화천대유가 막대한 개발이익을 가져갔다’는 박 의원의 지적에 이 지사는 “(이 의혹을) 정확히 쉽게 규정하면 토건 세력들과 결합했던 당시 한나라당의 게이트가 숨어 있다가 제게 태클을 당했고, 결국 희소했던 이익의 극히 일부밖에 못 얻고 공공환수로 성남시가 5500억원 이상을 환수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과거 토건세력이 이명박 전 대통령 시절 이 땅을 다 사서 LH가 공공개발을 하는데, 신영수 전 의원(한나라당)을 통해 로비를 해서 공공개발을 포기하고 민영개발을 하도록 확정됐다”면서 “(제가 성남시장에) 당선된 후 민간개발을 통해 너무 많은 이익이 귀속되기 때문에 공공개발을 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엄청난 토지 수용보상비를 조달할 방법이 없어 민간에 공모해 성남시에 가장 많은 이익을 줄 업체를 선정해서 기회를 드렸고, 그것도 4500억원 받기로 했는데 나중에 1000억원을 더 환수했다”고 주장했다.

이낙연 “소수 민간업자가 1100배 이익…설계 잘못 아닌가”
이미지 확대
민주당 호남 경선 앞두고 토론회
민주당 호남 경선 앞두고 토론회 19일 오후 광주 남구 광주MBC 공개홀에서 더불어민주당 대선 예비후보들이 토론회를 열었다. 사진은 상단 왼쪽부터 시계 방향으로 이재명·이낙연·박용진·김두관·추미애 후보. 2021.9.19
연합뉴스
이에 이낙연 전 대표는 “1100배가 넘는 이익을 (개발업체가) 봤다는 것이 국민께 납득이 안 되고 있다”면서 “소수의 민간업자들이 1100배의 이익을 얻은 것은 설계가 잘못된 것인가, 아니면 (이재명 후보의) 원래 설계 속에 포함된 것인가”라고 지적했다.

이에 이 지사는 “1억원짜리 자본금의 회사가 500억을 투자받아 250억원 이익을 남겼으면 (250억원에 대한) 50% 이익인가, 1억에 대한 250배 이익인가”라며 “그들 내부의 민간투자가 어떻게 됐는지 우리(성남시는) 관심도 없고 관심 가져서도 안 됐다”고 해명했다.

그러자 이 전 대표는 “이재명 후보가 공정경제를 강조하고 부동산 불로소득을 뿌리 뽑겠다고 했는데 이에 배치되는 결과가 나타나는 것에 대해 국민께서 많이 놀라고 화가 났다”면서 “역대급 일확천금 사건이라고 볼 수 있다”고 재차 지적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