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자숙은커녕 수주 나선 현대산업개발의 후안무치

[사설] 자숙은커녕 수주 나선 현대산업개발의 후안무치

입력 2022-01-24 22:08
업데이트 2022-01-25 02: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광주 화정아이파크 붕괴사고를 일으킨 현대산업개발이 경기 안양 등에서 재건축사업 수주전에 나서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 사진은 화정아이파크 붕괴 현장. 연합뉴스
광주 화정아이파크 붕괴사고를 일으킨 현대산업개발이 경기 안양 등에서 재건축사업 수주전에 나서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 사진은 화정아이파크 붕괴 현장.
연합뉴스
정몽규 현대산업개발 회장은 광주 화정 아이파크 붕괴 사고가 발생한 지 엿새 만인 지난 17일 대국민 사과와 함께 회장직을 사퇴했다. 앞서 정 회장은 지난해 6월 광주 학동 철거현장 붕괴 사고 당시에도 “전사적으로 재발방지 대책을 수립하겠다”며 국민 앞에 고개를 숙였다. 정 회장의 사과 및 사퇴만으로 현대산업개발 건설 현장의 ‘안전불감증’이 사라질 수 있을 것이란 믿음이 생기지 않는 이유다. 추상같이 엄정한 제재와 임직원들의 철저한 각성이 따르지 않는 한 안전사고는 언제든 재발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업계에서는 현대산업개발이 최장 1년 8개월의 영업정지 처분을 받을 것으로 보고 있다. 국민의 분노지수를 감안하면 아예 다시는 건설업에 발을 못 들이게 하는 것도 전혀 불가능한 일은 아닐 것이다. 관계 당국의 심의가 끝날 때까지 현대산업개발은 통렬하게 자숙하며 희생자 수색 등 붕괴 사고 수습에 회사의 모든 역량을 쏟아부어도 모자랄 판이다. 그런데도 현대산업개발이 여전히 재건축 사업 수주전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니 어찌 이토록 후안무치할 수 있는가.

공사비 4000억원대 경기 안양시 동안구 관양현대아파트 재건축 사업의 시공사 선정을 앞두고 현대산업개발은 “즉각적으로 영업정지가 발생해 사업에 지장을 초래할 일은 없다”고 주장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화정 아이파크 사고 현장에서 고작 560여자의 짧은 입장문을 발표했던 유병규 대표이사는 관양현대아파트 주민들에게는 800자 넘는 자필 사과문을 보냈다는데 대형 붕괴 사고보다 새로운 사업 수주를 더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는 방증 아니겠는가. 당국은 엄정한 제재를 통해 이런 후안무치한 기업 행태에 철퇴를 내려야만 한다.

2022-01-25 3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