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원숭이두창에 유일 효과”… 이번엔 두창 백신 확보전

“원숭이두창에 유일 효과”… 이번엔 두창 백신 확보전

안동환 기자
안동환 기자
입력 2022-05-24 20:54
업데이트 2022-05-25 06: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덴마크社의 ‘지네오스’ 85% 예방각국 확산에 英·호주 등 확보 나서

원숭이두창 바이러스 입자. AP연합뉴스
원숭이두창 바이러스 입자. AP연합뉴스
유럽과 북미 등 15개국에서 원숭이두창 발병이 보고된 가운데 각국이 두창 백신 확보에 나섰다.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은 23일(현지시간) 덴마크 백신제조사 바바리안 노르디크로 두창 백신 주문이 쇄도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회사가 만든 두창 백신은 2019년 미국에서 ‘지네오스’라는 제품명으로 유일하게 원숭이두창 백신으로 전용 허가를 받았다. 원숭이두창 백신이 없는 상황에서 지네오스 백신의 예방 효과가 85%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 백신을 대량으로 비축한 나라는 미국과 캐나다뿐이다. WSJ는 영국, 호주, 스페인 등 각국이 지네오스 백신 확보에 나섰다고 전했다. 폴 채플린 바바리안 노르디크 최고경영자는 “수십 개국에서 백신 공급 문의를 받았다”며 “현재 재고량이 적어 백신 생산을 대폭 늘릴 방침”이라고 말했다.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지네오스 백신을 원숭이두창 환자 및 접촉자들에게 투여하기로 했다고 NBC방송이 전했다.

아프리카 풍토병인 원숭이두창이 자칫 반려동물을 숙주로 유럽의 풍토병이 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왔다.

유럽질병관리예방센터(ECDC)는 이날 “원숭이두창에 노출된 반려동물을 관리하고, 병원균이 야생 생태계로의 전파를 차단하는 게 중요하다”고 밝혔다. ECDC는 가능성이 낮지만 사람에게서 동물로 바이러스가 전이될 경우 인수공통전염병이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안동환 전문기자
2022-05-25 20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