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선배’ 스태그플레이션의 교훈?…“일시적 침체와도 물가 잡아야 위기 극복”

‘선배’ 스태그플레이션의 교훈?…“일시적 침체와도 물가 잡아야 위기 극복”

임주형 기자
임주형 기자
입력 2022-06-27 15:51
업데이트 2022-06-27 15: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기침체 우려해 긴축 완화한 미국·영국 인플레이션 신음
일관된 긴축 기조 독일은 2차 오일쇼크 당시 물가 안정
정부지출 감축과 시장역할 확대한 레이거노믹스도 성과

극심한 인플레이션과 경기침체가 동시에 발생했던 1970년대식 스태그플레이션 공포가 커지고 있다. 스태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는 이전에도 몇 차례 있었지만, 지금처럼 세계은행과 글로벌 석학들이 잇따라 경고음을 낸 경우는 찾기 힘들다. 복합위기인 스태그플레이션은 대응도 쉽지 않다. 1970년대 스태그플레이션 극복 과정을 되돌아보면 경기침체를 무릅쓰고 물가를 먼저 안정시키는 게 보다 효과적이었다. 정부지출을 줄이고 시장 역할을 확대한 레이거노믹스(미국 레이건 대통령의 정책)도 스태그플레이션을 극복하는 데 성과를 냈다.

27일 스태그플레이션을 다룬 국내 연구기관의 보고서를 보면 주요국이 1970년대 위기를 어떻게 극복했는지 시사점이 담겨 있다. LG경영연구원은 과거 발간한 ‘1·2차 오일쇼크 시기 주요국 통화정책과 시사점’이란 보고서에서 “스태그플레이션 시기엔 초기에 인플레이션 기대심리를 안정시킬 수 있느냐가 중장기 통화정책의 성패를 좌우한다”고 진단했다.

미국과 영국은 1973년 1차 오일쇼크 이전부터 긴축 기조를 유지했으나 유가 충격이 오자 경기침체를 우려해 완화 기조로 돌아섰다. 1차 오일쇼크 이후 안정을 찾던 미국 물가는 다시 상승곡선을 그렸고, 2차 오일쇼크가 발발한 1979년과 1980년 각각 11.3%와 13.5%라는 극심한 인플레이션을 맞았다. 영국도 같은 시기 각각 13.4%와 18.0%의 높은 인플레이션에 신음했다.

반면 독일은 미국·영국과 달리 일관성 있게 긴축을 이어갔고, 이 영향으로 2차 오일쇼크 때도 상대적으로 물가가 안정됐다. 독일의 1979년과 1980년 물가상승률은 각각 4.0%와 5.4%에 머물렀다. 독일은 과거 초(超)인플레이션 경험을 거울삼아 중앙은행에 독립성을 부여했고, 이에 따라 중앙은행은 인플레이션 억제를 중시하는 기조를 유지했다. 일관성 있는 긴축이 스태그플레이션 시기 물가 안정을 좌우했음을 보여준다.

미국의 로널드 레이건 대통령은 스태그플레이션 극복을 위해 ▲정부 지출 감축 ▲통화 긴축 ▲조세 감면 ▲규제 완화를 골자로 한 레이거노믹스를 펼쳤다. 정부 지출 감축과 통화 긴축으로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고, 조세 감면과 규제 완화를 통해 경기 회복을 추구했다. 이 영향으로 미국은 1980년대 스태그플레이션에서 벗어나 장기간 호황을 맞았다.

세종 임주형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