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 총리 “檢 출신 비서실장 발탁에 검찰공화국?…몰라도 너무 몰라”

한 총리 “檢 출신 비서실장 발탁에 검찰공화국?…몰라도 너무 몰라”

이범수 기자
이범수 기자
입력 2022-06-29 09:38
업데이트 2022-06-29 09: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한덕수 국무총리가 지난 28일 세종공관에서 열린 출입기자단 간담회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22.6.29 연합뉴스
한덕수 국무총리가 지난 28일 세종공관에서 열린 출입기자단 간담회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22.6.29 연합뉴스
한덕수 국무총리는 국무총리 비서실장으로 검찰 출신인 박성근 비서실장이 발탁된 것을 두고 ‘검찰공화국’이란 비판이 제기되는 것에 대해 “‘몰라도 되게 모르네’라는 생각이 들었다”라고 일축했다.

한 총리는 28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출입기자단과 만찬을 갖고 이같이 밝혔다.

한 총리는 “대통령께서는 소위 총리, 내각에 힘을 확 실어주는 경영을 해보겠다고 생각하셨다”며 “첫번재 결과로 각료를 뽑은 다음 자기가 쓸 사람은 최대한 재량(free hand)을 줬다”라고 했다.

박구연 국무1차장·이정원 국무2차장 모두 방문규 국무조정실장이 “같이 일을 해야겠다”며 데려왔다는 게 한 총리의 설명이다.

한 총리는 검찰 출신인 박성근 실장에 대해 “제가 원했다. (박 실장을) 알아서 원한 게 아니고 대통령께 ‘누가 와도 다 같이 일할 자신이 있다’ ‘대통령이 생각하는 사람이면 좋고 장제원 (당선인) 비서실장이 선택해달라’고 했더니 (대통령께서) ‘정말 그래도 되냐’고 세 번을 물었다”고 회상했다.
이미지 확대
尹대통령, 韓총리와 첫 주례회동
尹대통령, 韓총리와 첫 주례회동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3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 5층 집무실에서 한덕수 국무총리와 첫 주례회동을 갖기 앞서 환담을 나누고 있다.
박지환 기자
이에 한 총리가 “걱정마시고 뽑아 달라”고 하자 윤 대통령이 박 비서실장을 뽑았다고 한다.

한 총리는 “윤석열 정부가 검찰공화국을 만들기 위해 ‘검찰로 도배를 하는구나’라고 (비판)하는 데에 비서실장이 꼭 들어가더라”며 “‘몰라도 되게 모르네’라는 생각이 들었다”고 했다.

전 광주지검 순천지청장(변호사)이었던 박 비서실장은 지난 3일 차관급인 국무총리 비서실장에 임명됐다. 그러자 더불어민주당은 “우리나라에 쓸 만한 인재는 검사들밖에 없냐”고 맹공한 바 있다. 이에 대해 한 총리가 자신도 원했던 인사라고 강조한 것이다. 

윤석열 정부의 초대 총리로 취임한 지 38일째를 맞은 한 총리는 “정말 사심 없이 무엇이 우리 국가를 위해서 나아가는 방향인지 생각하고 적절한 돌들을 놓으려고 노력한 40일이었다”며 “만족한다”는 소회를 밝혔다.

한 총리는 “저는 마지막 공직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여기서 잘 보여서 하나쯤 더 올라가볼까 하는 생각은 전혀 없이 지냈다”며 “마지막 공직이니 내가 옳다고 생각하면 건의도 드리고 필요하면 같이 싸울 의지도 다지면서 지낸 40일이 아니었다 싶다”라고 말했다.
이범수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