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최고위원 투표도 친명 ‘독무대’…민주 전대 흥행 빨간불

최고위원 투표도 친명 ‘독무대’…민주 전대 흥행 빨간불

김가현 기자
김가현 기자
입력 2022-08-10 19:46
업데이트 2022-08-10 19: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어대명’에 친문 투표 열기 식어
최고위원 5위권 내 4명이 친명
비명 후보, 단일화·여론조사 기대

이미지 확대
이재명(왼쪽부터), 강훈식,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가 9일 서울 양천구 CBS 사옥에서 열린 후보자 방송 토론회에서 손을 맞잡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김명국 기자
이재명(왼쪽부터), 강훈식,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가 9일 서울 양천구 CBS 사옥에서 열린 후보자 방송 토론회에서 손을 맞잡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김명국 기자
더불어민주당 8·28 전당대회가 경선 첫 주부터 이재명 후보가 압승을 하면서 김이 새 버린 분위기다. ‘확대명’(확실히 당대표는 이재명)이라는 말이 나온 데다 최고위원 투표에서마저 ‘친명’(친이재명) 후보들의 약진이 두드러지면서 흥행에 빨간불이 켜졌다.

지난 6~7일 치러진 강원·대구·경북·제주·인천 권리당원 투표에서 이 후보는 74.15%라는 압도적 누적 득표율로 2·3위 후보들을 가볍게 따돌렸다. 최고위원 투표에서도 4명의 친명 후보(정청래·박찬대·장경태·서영교)가 모두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상위 5위 안에 든 비명(비이재명) 후보는 누적 득표율 22.24%를 얻어 2위를 기록한 고민정 후보가 유일했다.

이 후보의 독주는 경선 시작 전부터 ‘어대명’(어차피 당대표는 이재명) 시그널이 확산하면서 ‘친문’(친문재인) 지지층의 투표 열기가 식어 버렸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지난 1·2차 경선 권리당원 투표율은 44.6%로 절반이 넘는 권리당원이 투표를 포기했다. 이 후보의 고향인 ‘TK’(대구·경북) 지역과 이 후보의 ‘안방’인 인천의 투표율(경북 57.81%·대구 59.21%·인천 41.26%)이 타 지역 투표율(강원 36.43%·제주 28.62%)을 훨씬 웃도는 등 지역별 온도차도 뚜렷했다.

비명 의원들 사이에서도 이번 전대에 대한 관심도가 낮아지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한 친문 의원은 이날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대선이 끝난 지 얼마 안 됐고 이 후보는 우리 당 대선 후보였기 때문에 그 여파가 남아 있는 것”이라면서 “요즘 전당대회에 대해서 별로 관심 있게 보질 않는다”고 말했다. 비명 최고위원 주자를 지원하는 한 초선 의원은 통화에서 “국민의힘이 비대위 상황으로 이슈를 선점하고 있고 폭우까지 발생하면서 상대적으로 민주당에 대한 관심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단일화’ 등 이벤트를 만들어 흥행의 불씨를 되살릴 수 있다는 일말의 기대는 남아 있다. 박용진 후보 측 관계자는 “단일화에 대해서 대리인끼리 소통하고 있고 내일(11일) 기자회견을 통해 내용을 밝힐 예정”이라면서 “여론조사 지지율도 많이 올라갔고 예비경선에서도 1·2위 표차가 얼마 안 났기 때문에 대의원 투표에서도 기대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가현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