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포스코건설, 햇빛 드는 정원으로 지하주차장 꾸민다

포스코건설, 햇빛 드는 정원으로 지하주차장 꾸민다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2-08-12 17:38
업데이트 2022-08-12 17: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포스코건설 ‘바이오필릭 주차장’
포스코건설 ‘바이오필릭 주차장’ 포스코건설이 개발한 햇빛 드는 지하주차장 ‘바이오필릭 주차장’의 진입부 조경 및 미디어월 모습.
포스코건설 제공
포스코건설이 지하주차장에 햇빛을 들여 정원을 조성하는 ‘바이오필릭’ 주차장을 개발했다고 12일 밝혔다.

지난해 ‘정원을 집안으로’라는 콘셉트로 거실 내 정원인 ‘바이오필릭 테라스’를 개발한 데 이어 친환경 아파트 두 번째 아이템으로 친환경 지하주차장을 선보였다.

지하 1층은 최대한 햇빛과 바람을 끌어들여 나무와 화초 등 실제 식물을 심고, 지하 2층 이하에는 햇빛의 정도에 따라 반양지 식물이나 음지식물, 조경석 등을 갖춰 최대한 자연환경에 가까운 정원을 조성한다.

바이오필릭 주차장에 적합한 수목과 화초류 선정, 정원 조성 및 시공 관리와 관련해서는 국립수목원의 자문을 받았다.
포스코건설 ‘바이오필릭 주차장’
포스코건설 ‘바이오필릭 주차장’ 포스코건설이 개발한 햇빛 드는 지하주차장 ‘바이오필릭 주차장’의 지하주차장 식물 배치 및 자연채광 모습.
포스코건설 제공
한편 별도의 전용공간 없이도 각 주차구역에서 바로 충전할 수 있는 ‘전기차 과금형 콘센트’를 갖추고, 지능형 영상감시 시스템을 적용해 불꽃 감지를 통한 주차장 내 화재 등을 예방할 수 있는 안전한 주차 환경을 제공할 방침이다.

스마트 주차장은 향후 관련 법규와 시스템이 개선되는 대로 자율주행 주차시스템으로까지 발전시킬 계획이다.

포스코건설은 바이오필릭 주차장 개발에 대해 “승용차 이용자에게는 주 출입구로 지상보다는 지하부의 이용 빈도가 높다”면서 “지하 주차장의 새로운 가치 제공으로 이용자들의 품격과 편의를 더욱 높이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포스코건설의 바이오필릭 주차장은 내년 분양 단지부터 사업 조건에 따라 순차적으로 적용될 예정이다.
신진호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