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출범 앞두고 흔들리는 ‘주호영 비대위’… 효력 정지 가처분·인선 난항 ‘설상가상’

출범 앞두고 흔들리는 ‘주호영 비대위’… 효력 정지 가처분·인선 난항 ‘설상가상’

고혜지 기자
고혜지 기자
입력 2022-08-14 18:32
업데이트 2022-08-14 18: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가처분 인용 땐 비대위 급제동
기각돼도 李대표 전면전 전망

이미지 확대
주호영 비대위원장
주호영 비대위원장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가 출범하기도 전에 휘청이는 모습이다. 이준석 대표가 지난 13일 기자회견에서 윤석열 대통령을 정면 비판한 데다 비대위 체제 전환 효력 정지 가처분 신청 관련 법정 다툼이 오는 17일부터 시작되기 때문이다.

주호영 비대위원장은 14일 “16일 비대위원 인선 발표 일정은 구상한 대로 진행 중”이라고 서울신문에 밝혔다. 주 위원장은 9명 규모의 비대위원에 자신과 권성동 원내대표, 성일종 정책위의장 등 3명의 당연직을 포함해 나머지 6명은 원내 3~4명, 원외 2~3명으로 안배할 방침이다.

그러나 이 대표가 계속 저항하면서 비대위의 본격 가동까지는 난항이 예상된다. 일각에선 비대위원 인선에 구인난을 겪는 게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후보로 거론되는 인사들이 비대위원직에 선뜻 나서지 못하는 배경에는 하마평에 올랐던 김성원 의원의 수해 봉사활동 실언 논란과 불확실한 비대위 활동 기간, 윤핵관(윤 대통령 측 핵심관계자) 권 원내대표의 당연직 비대위원 참여 논란 등이 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주 위원장은 지난 12일 “고심은 많지만 인력난은 사실과 다르다”고 일축한 바 있다.

17일에는 이 대표가 신청한 비대위 출범 효력정지 가처분 심문이 서울남부지법에서 열린다. 심리 결과에 상관없이 비대위에는 ‘이준석발’ 2차 파장이 예상된다. 가처분 신청이 인용되면 비대위 전환이 중단되기 때문에 큰 혼돈이 불가피하다. 기각이 되면 한숨 돌리지만, 이 대표와의 전쟁이 끝나는 것은 아니다. 이 대표는 전날 기자회견에서 “기각이 된다고 달라질 것은 없다”며 당원 온라인 소통공간 개설과 당 혁신 방향 관련 책 출간 등 여론전을 예고한 상태다.

이로써 비대위의 사실상 첫 번째 과제였던 이 대표의 명예로운 퇴진은 멀어진 것으로 해석된다. 이 대표는 기자회견에서 주 위원장과의 접촉 계획을 묻는 질문에 “주 대표께서 제게 할 말이 있다고 해도 그걸 듣지 않는 것이 주 위원장에게도 제게도 낫겠다는 판단을 하고 있다”며 “당내에서 주 대표님 등을 떠밀지는 않았으면 좋겠다”고 했다.

고혜지 기자
2022-08-15 3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