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여정 “윤석열 인간 자체가 싫다” 막말에 통일 “무례하고 품격 없이 왜곡, 대단히 유감”(종합)

김여정 “윤석열 인간 자체가 싫다” 막말에 통일 “무례하고 품격 없이 왜곡, 대단히 유감”(종합)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22-08-19 11:43
업데이트 2022-08-19 15: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권영세 통일부 장관 국회 외통위서 밝혀

김여정 “尹 담대한 구상? 어리석음의 극치”
김, 담화서 “尹, 절대 상대해주지 않을 것”
윤 대통령에 호칭 없이 “개는 짖어대기 일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과 북한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 국회사진기자단·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과 북한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 국회사진기자단·연합뉴스
권영세 통일부 장관이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여동생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이 윤석열 대통령이 밝힌 정부의 비핵화 로드맵인 ‘담대한 구상’을 원색적으로 비난하면서 거부의사를 밝힌 데 대해 “무례하게 왜곡 비판하는데 대해 대단히 유감”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앞서 김여정 부부장은 윤 대통령이 8·15 경축사에서 밝힌 비핵화 로드맵 ‘담대한 구상’에 대해 “어리석음의 극치”라면서 “우리는 절대로 상대해주지 않을 것”이라고 거부 의사를 밝혔다. 이 과정에서 윤 대통령의 실명을 직함 없이 거론하며 원색적인 표현을 동원해 비난했다.

권영세 “품격 없이 비판, 北에도 안 좋아”
“인내심 가지고 북한 계속 설득”

권 장관은 19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김여정 부부장의 담화에 대한 입장을 묻는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의원의 질의에 “무례하고 품격없는 표현으로 담대한 구상에 대해서 왜곡해서 비판한 데 대해서 대단히 유감스럽다”고 밝혔다.

권 장관은 이어 “이런 일은 북한 자체로도 좋은 일이 아니고 한반도 평화를 위해서도 대단히 안 좋은 일”이라고 지적했다.
이미지 확대
권영세 통일부 장관이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22.8.18 국회사진기자단
권영세 통일부 장관이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22.8.18 국회사진기자단
그러면서 “북한의 이런 태도는 예상 가능한 범위에 있었던 만큼 남북관계에 있어 인내심이 필요하니 인내심을 가지고 계속 북한을 설득하고 한편으로 필요하다면 압박하고 해서 대화로 유도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통일부도 이효정 부대변인 브리핑을 통해 “북한이 무례한 표현으로 우리 대통령을 비난하고 담대한 구상에 호응해 오는 대신, 우리의 구상을 왜곡하고 오히려 핵 개발 지속의사를 언급한 데 대해 강한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이어 “북한의 이러한 태도는 한반도 평화를 위협하는 일일 뿐만 아니라 북한의 국제적 고립과 경제상황을 더욱 어렵게 하는 결과를 초래할 뿐”이라면서 “북한은 이제라도 우리의 담대한 구상이 한반도 평화와 남북 관계, 북한의 미래와 직결된 사안임을 인식하고 심사숙고해 주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미지 확대
북한의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 부부장이 지난 10일 열린 비상방역총회의에서 우리 측의 대북전단 살포를 비난하며 강력한 보복성 대응에 나설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연합뉴스
북한의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 부부장이 지난 10일 열린 비상방역총회의에서 우리 측의 대북전단 살포를 비난하며 강력한 보복성 대응에 나설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여정, 담화서 윤 대통령 조롱·비아냥
“넘치게 보여준 무식” “개랑 다를 바 없네”

앞서 김여정 부부장은 이날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에 자신의 명의로 실은 담화를 통해 “앞으로 또 무슨 요란한 구상을 해가지고 문을 두드리겠는지는 모르겠으나 우리는 절대로 상대해주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밝혀둔다”면서 “윤석열의 담대한 구상이라는 것은 검푸른 대양을 말리워 뽕밭을 만들어보겠다는 것만큼이나 실현과 동떨어진 어리석음의 극치”라고 폄훼했다.

‘담대한 구상’에 대해선 “새로운 것이 아니라 10여 년 전 이명박 역도가 내들었다가 세인의 주목은커녕 동족 대결의 산물로 버림받은 ‘비핵, 개방, 3000’의 복사판에 불과하다”고 혹평했다.

그러면서 “‘북이 비핵화 조치를 취한다면’이라는 가정부터가 잘못된 전제이라는것을 알기나 하는지 모르겠다”고 꼬집었다.

특히 김 부부장의 담화에는 상당 부분이 윤 대통령에 대한 조롱들로 채워졌다.

지난달 ‘전승절’ 기념행사 당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연설과 마찬가지로 김 부부장은 이날 담화에서 윤 대통령의 실명을 직함 없이 부르며 도를 넘어서는 막말 비난을 쏟아냈다.
이미지 확대
김여정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부장 연합뉴스
김여정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부장
연합뉴스
“하나마나한 헛소리” “파렴치한 위인”

“남조선 당국의 대북정책을 평하기에 앞서 우리는 윤석열 그 인간 자체가 싫다”고 적개심을 보이는가 하면, ‘담대한 구상’이 “윤석열의 푸르청청한 꿈이고 희망이고 구상”이라고 비아냥대면서 “(윤 대통령이) 아직은 어리기는 어리구나하는 것을 느꼈다”고 말하기도 했다.

또 ‘담대한 구상’ 제안이 “넘치게 보여준 무식함”, “하나 마나 한 헛소리” 등으로 매도했다.

김 부부장은 “오늘은 담대한 구상을 운운하고 내일은 북침전쟁연습을 강행하는 파렴치한 이가 다름아닌 윤석열 그 위인”이라고 하는가 하면, “개는 엄지(어미)든 새끼든 짖어대기가 일쑤라더니 명색이 대통령이란 것도 다를 바 없다”는 막말까지 동원했다.

낮은 지지율로 고민인 새 정부의 상황을 의식한 듯한 발언도 했다.
이미지 확대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조선인민혁명군(항일 빨치산) 창설 90주년 경축 행사에 참여한 각급 부대 지휘관들을 지난 25일 본부청사에서 만나 격려했다고 조선중앙TV가 지난 26일 보도했다. 사진은 김정은 내외 뒤편에 포착된 김여정(붉은 원) 노동당 부부장.  조선중앙TV 화면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조선인민혁명군(항일 빨치산) 창설 90주년 경축 행사에 참여한 각급 부대 지휘관들을 지난 25일 본부청사에서 만나 격려했다고 조선중앙TV가 지난 26일 보도했다. 사진은 김정은 내외 뒤편에 포착된 김여정(붉은 원) 노동당 부부장.
조선중앙TV 화면
김 부부장은 “북남문제를 꺼내들고 집적거리지 말고 시간이 있으면 제 집안이나 돌보고 걱정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비아냥댔다.

그러면서 “가뜩이나 경제와 민생이 엉망진창이어서 어느 시각에 쫓겨날지도 모를 불안 속에 살겠는데 언제 그 누구의 ‘경제’와 ‘민생’ 개선을 운운할 겨를이 있겠는가“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이 ‘담대한 구상’을 제안하면서 비핵화에 나서면 “북한의 경제와 민생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다는 취지로 말한 것을 비꼰 것으로 추정된다.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 15일 광복절 경축사에서 북한의 비핵화 조치에 맞물려 식량·인프라 지원 등 경제협력 방안에 정치·군사적 상응조치까지 제공하겠다는 ‘담대한 구상’을 북측에 정식 제안했었다.
이미지 확대
사진은 지난 2018년 4월 남북정상회담 때 판문점 평화의집에서 김여정이 김 위원장을 수행하던 모습.  안주영 기자
사진은 지난 2018년 4월 남북정상회담 때 판문점 평화의집에서 김여정이 김 위원장을 수행하던 모습.
안주영 기자
강주리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