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덕수 “박진, 해임안 받을 일 한 적 없어”… ‘외교 홀대’ 논란 진화

한덕수 “박진, 해임안 받을 일 한 적 없어”… ‘외교 홀대’ 논란 진화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2-09-28 22:22
업데이트 2022-09-29 01: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韓총리, 기시다 만난 뒤 간담회

“기시다, 尹과 관계 개선 의지 확인”
징용 피해 배상 구체적 논의 없어
日 “외교당국 간 의사소통 가속화”

이미지 확대
한일 총리 면담
한일 총리 면담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 국장 참석차 일본을 방문한 한덕수(왼쪽) 국무총리가 28일 일본 도쿄 모토아카사카 영빈관에서 기시다 후미오 총리를 만나 악수를 나누고 있다.
도쿄 연합뉴스
한덕수 국무총리는 28일 윤석열 대통령의 유엔 총회 기간 ‘외교 홀대’ 논란에 대해 “박진 외교부 장관이 해임 건의안을 받아야 할 일을 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지난 27일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 국장(國葬)을 맞아 1박 2일 일정으로 일본을 찾은 한 총리는 28일 오전 도쿄 모토아카사카 영빈관에서 기시다 후미오 총리와 면담한 뒤 도쿄의 한 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한 총리는 “윤 대통령은 영국에 갔을 때도 그렇고 이번 일본에 (한 총리가) 오는 것에 대해서도 ‘각 정부가 정한 스케줄대로 따라줬으면 좋겠다’, ‘한국이 자꾸 바꾸려고 하는 건 이분들(외국 정부 관계자) 힘만 들게 하지 전체적으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라고 (말씀)했다”고 전했다. 이어 “(약식 회담으로 논란이 됐던) 한일 정상회담도 한일 간 관계 개선의 계기가 됐으며 바이든 대통령과 만나 이야기한 것도 실무적으로 잘 검토하도록 하는 등 박 장관이 무엇 때문에 해임돼야 하는지 잘 모르겠다. 그럴 일(외교 홀대론)은 (앞으로) 별로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 총리와 기시다 총리는 이날 25분간 면담하면서 한일 최대 현안인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피해자 배상 문제를 포함한 한일 관계 개선 발전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한 총리는 “기시다 총리는 윤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대통령의 한일 관계 개선 의지를 느낄 수 있었다고 했다”면서 “한일 관계 개선에 대한 구체적인 일을 양국 외교부 장관이 검토하도록 한 합의를 다시 한번 확인해 줬다”고 했다.

다만 이번 면담에서 강제동원 피해자 배상 문제와 관련한 구체적인 논의까지는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한 총리는 강제동원 배상 문제 관련, 양국 협의가 어느 단계까지 진행된 것이냐는 질문에 “두 정상이 양국의 외교장관에게 이 문제를 논의해 뭔가 솔루션(해결책)을 찾아냈으면 좋겠다는 요구를 했고 그 정도 단계에 있다”고 설명했다.

일본 총리관저도 보도자료를 내고 “한일 관계를 건전한 관계로 되돌리고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 외교당국 간 의사소통에 속도를 내기로 했다”고 밝혔다. 또 “(양측은) 비자 면제 조치의 적용을 비롯한 입국 규제 완화가 양국 간 인적 왕래 활성화로 이어질 것이라는 기대를 공유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한 총리는 일본 정부가 내년 바다에 방출하기로 한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와 후쿠시마산 식품 수입 규제 철폐 요구에 대해 “과학에 기초를 둬서 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도쿄 김진아 특파원
2022-09-29 5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