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가수사본부장에 우종수 경기남부경찰청장 내정...27일 발표 예정

국가수사본부장에 우종수 경기남부경찰청장 내정...27일 발표 예정

홍인기 기자
홍인기 기자
입력 2023-03-26 15:02
업데이트 2023-03-26 15: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우종수 경기남부경찰청장 경찰청 제공
우종수 경기남부경찰청장
경찰청 제공
전국 수사 경찰을 지휘하는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장으로 우종수(55) 경기 남부경찰청장이 내정됐다. 대통령실은 이러한 인선 결과를 27일 공식 발표할 예정이다.

26일 경찰 등에 따르면 경찰청은 차기 국가수사본부장을 내부 인사로 선발하기로 결정하고 최근 우 청장을 대통령실에 추천했다. 앞서 검찰 출신 정순신 변호사는 국가수사본부장에 임명된 지 하루 만인 지난달 25일 자녀 학교폭력 문제로 낙마한 바 있다.

행정고시(38회) 특채로 1999년 경찰에 입직한 우 청장은 서울 용산경찰서장, 경기북부경찰청장, 경찰청 형사국장 등을 지냈다. 서울경찰청 수사부장이던 2018년에는 ‘드루킹 댓글 여론조작’ 수사를 지휘하기도 했다.

국가수사본부장은 경찰 서열 2위 계급인 치안정감으로, 전국 3만명의 수사 경찰을 총괄한다. 경찰은 정 변호사 낙마 이후 외부 공모를 다시 하는 방안과 내부 선발 사이에서 좀처럼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부패·사기·살인 등 범죄 수사를 책임지는 국가수사본부장 자리가 한 달간 채워지지 않으면서 경찰 내부는 크게 술렁였다. 일각에서는 또다시 검찰 출신 인사를 외부 공모를 통해 임명하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도 제기됐다.

경찰은 결국 내부 반발 등을 고려해 내부 인사 중 차기 국가수사본부장을 임명하는 것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윤희근 경찰청장은 지난 22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전체 회의에 출석해 “가능하면 내부에서 역량 있는 사람을 찾는 것이 맞지 않겠냐는 게 내 의견이라고 (대통령실에) 말씀드린 바 있다”고 말했다.

홍인기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