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교통안전 행복사회] 교통사고 사망자 10명 중 3명은 보행 중 발생

[2018 교통안전 행복사회] 교통사고 사망자 10명 중 3명은 보행 중 발생

류찬희 기자
입력 2018-12-25 17:38
업데이트 2018-12-26 0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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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사망자 3782명 가운데 1048명 횡단 중 차에 치여 죽은 사람은 946명

속도를 낮추고 절대적으로 신호를 지켜야 하는 건널목에서 일어나는 교통사고가 전체 교통사고 유형 1위를 차지하고 있다. 횡단보도 사고를 비롯해 차량 대 사람 사고가 전체 사망 사고의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

지난해 일어난 교통사고 사망자 3782명 가운데 걸어가다가 교통사고로 목숨을 잃은 사람이 1048명으로 전체 사망사고의 27.7%에 이른다. 사망자 10명 가운데 3명은 보행 중 대피할 여유도 없이 차에 받혀 일어났다.

구체적으로는 횡단 중 차에 치이는 사고로 목숨을 잃은 사람이 946명, 길 가장자리를 걷다가 당한 사고로 숨을 거둔 사람이 67명이다. 심지어 보도에서 차에 치여 삶을 달리한 사람도 35명이나 된다. 186명은 보행자 잘못으로 차도를 횡단하다가 목숨을 잃었다.

횡단 중 사고는 일반 승용차보다 사업용 차량에서 훨씬 많았다는 점에서 운전을 직업으로 하는 운전자의 교통안전 의식 개선이 시급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횡단 중 사고는 보행자가 사고를 예상하거나 피할 수 있는 준비가 전혀 없는 상황에서 순식간에 일어나기 때문에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

횡단보도 사고는 대부분 운전자가 한눈을 팔거나 졸다가 신호를 보지 못해 일어나거나, 과속으로 속도를 줄이지 못해 추돌로 발생한다. 무방비 상태에서 당하는 사고라서 당연히 대형 사고로 이어질 확률이 높고, 치사율도 높을 수밖에 없다.

보행자도 스스로 주의해야 한다. 걸으면서 휴대전화를 보다가 신호가 바뀌는 것을 놓치거나, 차가 달려오는 것을 보지 못해 충돌사고가 일어나기도 한다. 신호가 곧 바뀔 것을 알면서도 무리하게 횡단보도를 건너다가 사고로 이어지기도 한다. 특히 보도가 아닌 차도를 무단 횡단하다가 일어나는 사고는 죽음을 불러오는 사고로 이어진다.

류찬희 선임기자 chani@seoul.co.kr
2018-12-26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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