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고속철도(KTX)-산천’이 도입된 이후 철도사고ㆍ장애가 급증한 것으로 드러났다.
감사원은 ‘KTX 운영 및 안전관리실태’ 감사에서 2011년 10월 기준으로 철도사고ㆍ장애가 총 130건 발생해 2009년 대비 116% 증가했다고 밝혔다.
감사원은 “KTX-산천은 고속철도기술 기반이 미약했던 국내 기술로 단기간에 개발해 상용화하다보니 운영 초기 고장이 다수 발생했다”고 말했다.
감사 결과, 한국철도공사는 57건의 결함이 있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2010년 2월 KTX-산천 20량을 인수하는 등 총 60량을 차례로 인수해 영업운행한 것으로 드러났다. 그 때문에 2010년 4월, KTX-산천 열차가 고장나 15분간 정지하는 등 2010년 3월부터 2011년 7월까지 총 688건의 장애가 발생했다.
감사원은 철도공사는 신규고속차량 제작기간을 해외 사례인 60개월의 60%에 불과한 36개월로 구매계약한 점도 문제점으로 지적했다.
감사원은 또 고압장치 등 5개 동력계통 장치를 점검한 결과, 차량제작사의 경험 부족과 충분한 기술검토 미흡에 따른 결함ㆍ장애요인 31건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철도차량 운행을 통제하는 관제사의 경우, 3조 2교대인 열악한 근무환경 때문에 경력자 확보가 미흡해 경력 3년 미만의 관제사가 42%인 것으로 밝혀졌다.
한편, 감사원은 철도공사가 KTX-1 정비를 위한 일부 부품을 수의계약으로 구매하면서 정당 가격보다 최대 32배 부풀려진 세금계산서를 근거로 50억여원을 부당 지급한 비위사실도 적발했다.
감사원은 국토해양부장관, 한국철도공사 사장 등에게 정비체계 보완, 시설ㆍ운행안전 관리강화하도록 하는 등 총 115건의 감사결과를 시행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감사원은 ‘KTX 운영 및 안전관리실태’ 감사에서 2011년 10월 기준으로 철도사고ㆍ장애가 총 130건 발생해 2009년 대비 116% 증가했다고 밝혔다.
감사원은 “KTX-산천은 고속철도기술 기반이 미약했던 국내 기술로 단기간에 개발해 상용화하다보니 운영 초기 고장이 다수 발생했다”고 말했다.
감사 결과, 한국철도공사는 57건의 결함이 있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2010년 2월 KTX-산천 20량을 인수하는 등 총 60량을 차례로 인수해 영업운행한 것으로 드러났다. 그 때문에 2010년 4월, KTX-산천 열차가 고장나 15분간 정지하는 등 2010년 3월부터 2011년 7월까지 총 688건의 장애가 발생했다.
감사원은 철도공사는 신규고속차량 제작기간을 해외 사례인 60개월의 60%에 불과한 36개월로 구매계약한 점도 문제점으로 지적했다.
감사원은 또 고압장치 등 5개 동력계통 장치를 점검한 결과, 차량제작사의 경험 부족과 충분한 기술검토 미흡에 따른 결함ㆍ장애요인 31건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철도차량 운행을 통제하는 관제사의 경우, 3조 2교대인 열악한 근무환경 때문에 경력자 확보가 미흡해 경력 3년 미만의 관제사가 42%인 것으로 밝혀졌다.
한편, 감사원은 철도공사가 KTX-1 정비를 위한 일부 부품을 수의계약으로 구매하면서 정당 가격보다 최대 32배 부풀려진 세금계산서를 근거로 50억여원을 부당 지급한 비위사실도 적발했다.
감사원은 국토해양부장관, 한국철도공사 사장 등에게 정비체계 보완, 시설ㆍ운행안전 관리강화하도록 하는 등 총 115건의 감사결과를 시행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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