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 “대학등록금과 교육의 질 비례 안해”

감사원 “대학등록금과 교육의 질 비례 안해”

입력 2012-09-05 00:00
수정 2012-09-05 14:04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감사백서 ‘감사원이 바라본 대학’ 발간

대학 등록금이 높다고 반드시 교육의 질이 높은 것은 아니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감사원은 5일 이 같은 내용을 담고 있는 ‘감사원이 바라본 대학’ 감사 백서를 발간했다.

감사원이 2008∼2010년 사립대학 예산회계자료 등을 분석한 결과 전임교원 비율, 장학금 환원율, 신입생 충원율 등 교육여건 요인은 등록금 수준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또 등록금 의존율이 높거나 당해연도 수입 가운데 지출하지 않은 차기이월자금이 많을수록 등록금이 비쌌고, 등록금 외 수입이 많을수록 등록금이 쌌다.

사립대 등록금은 1995년 328만1천원에서 2010년 753만9천원으로 연평균 5.3% 증가율을 보였다.

감사원은 조사 대상 152개 사립대학을 등록금과 교육비를 기준으로 4가지 그룹으로 분류했다.

특히 이들 가운데 37개교는 1인당 등록금(929만9천원)은 높지만 1인당 교육비(895만6천원)는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들은 대부분 서울과 수도권에 위치한 중ㆍ하위권 대학이다.

지난해 이들 대학의 신입생 충원율은 97.8%에 달했으나 취업률은 48.6%로 절반에도 미치지 못했고, 전임교원 비율은 2008년 40.8%에서 2011년 35.4%로 악화됐다. 기숙사 수용률도 다른 대학들보다 현저히 낮았다.

또 등록금과 교육비가 모두 낮은 대학도 74개나 달했다. 이들은 교육의 질이 가장 나쁜 대학으로 주로 지방에 위치해 있고, 재학생 평균은 약 6천500명이다.

반면 27개 대학은 등록금과 교육비가 모두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들은 서울시내 주요 대학으로, 대부분 의과대학을 보유하고 있었고, 재학생 평균은 1만명 이상이다.

등록금은 낮고 교육비는 높은 나머지 14개 대학은 주로 재학생 수가 2천명 미만의 종교 특성화 대학이다.

감사원은 이밖에 등록금과 대학재정, 학사관리와 대학운영, 고등교육제도와 지원정책 등 2009년부터 실시한 감사 결과를 종합적으로 수록했다.

감사원은 “일부 대학은 수도권에 위치해 있다는 지역적 이점을 이용해 등록금을 높게 책정하고 있다”며 “대학정보공시 등을 통해 대학의 재정 상황 등을 알릴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연합뉴스

서준오 서울시의원, 의정보고서 배부로 임기 4년 성과 적극 홍보

서울시의회 서준오 의원(더불어민주당·노원4)이 임기 4년의 성과를 담은 의정보고서를 제작하여 배부에 나섰다. 홍보 극대화를 위해 출근시간 지하철역과 상가 방문 배부 등 전통적인 방식과 함께 의정보고서를 고무줄로 지역구 대다수 세대 현관문 손잡이에 거는 색다른 방식으로 배부해 이목을 끌고 있다. 이번에 제작된 의정보고서에서는 남다른 경력과 확실한 실력을 갖춘 서 의원이 이루어낸 수많은 의정활동 성과를 확인할 수 있다. 서준오 의원은 우원식 국회의원 보좌관과 김성환 노원구청장 비서실장, 청와대 행정관,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원회 부의장 등을 역임했다. 의정보고서에는 노원의 도시경쟁력에 중요한 일자리 창출을 위한 기업 유치와 강남 접근성을 높이는 교통인프라 구축,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재건축·재개발 성과들이 주요하게 담겨 있다. 더불어 교통 보행 및 편의시설 개선과 여가문화 공간 확충, 업무·문화·복지시설 설치 등의 성과와 노원구 발전과 아이들의 학교 교육환경개선 예산 확보 성과까지 정리되어 있다. 서 의원은 가장 큰 성과로 광운대역세권개발과 현대산업개발 본사 유치, 800여개 바이오기업 유치를 위한 창동차량기지 개발 그리고 재건축·재개발을 위한 지구단위
thumbnail - 서준오 서울시의원, 의정보고서 배부로 임기 4년 성과 적극 홍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