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나니머스, “북한 군 고위간부 명단 공개” 주장

어나니머스, “북한 군 고위간부 명단 공개” 주장

입력 2013-06-26 00:00
업데이트 2013-06-26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 해커가 북한 군 고위간부라고 주장하며 공개한 명단. / 어나니머스 트위터
한 해커가 북한 군 고위간부라고 주장하며 공개한 명단. / 어나니머스 트위터


북한 사이트에 대해 사이버 공격을 진행한 국제 해커그룹 어나니머스가 북한군 고위 간부 13명의 신상 정보를 발표했다.

어나니머스에 소속됐다고 주장한 한 해커(가명 최진형·트위터 아이디 @Anontwitrack)는 25일 “북한군 고위 간부 13명의 이름, 주소, 전화번호, 직위 등의 주요 정보가 적힌 자료”라면서 명단을 공개했다.

명단에는 곽종구, 권덕기, 김석일, 리철석 등의 이름과 이들의 생년월일, 전화번호, 주소 일부분 등이 적혀 있다.

이번에 공개된 명단에는 도장으로 ‘원본대조필’이라는 직인이 찍혀 있다. 또 전화번호는 일부가 가려진 채 공개돼 있다.

그러나 이들이 군 소속이라는 추가적인 증거는 제시되지 않았다.

이들의 주소지가 모두 북한이 아닌 점으로 비춰 이들이 북한에서 운용하는 ‘사이버부대’의 일원일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표기된 나이를 고려했을 때 설사 이들이 군 소속이라고 해도 ‘고위 간부’라고 보기에 무리가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공개된 명단에 나온 이들 중 일부는 1989년생 등 80년대생이 여럿 보인다.

이 해커는 트위터를 통해 “북한의 미사일, 무기, 수만여건의 주요 자료를 이미 확보해뒀으며 시기를 조율해 폭로 전문지 위키리크스를 통해 공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당초 20명의 정보를 공개하려 했으나 나머지 7명은 아직 확인이 안돼 13명의 정보만 밝혔다고도 주장했다.

이 해커는 “사전에 예고했던 대로 북한의 내부 인트라넷인 광명망을 통한 외부 월드와이드웹(WWW) 접속 준비가 이미 끝났다”면서 “북한의 태도에 맞춰 시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종부세 완화, 당신의 생각은?
정치권을 중심으로 종합부동산세 완화와 관련한 논쟁이 뜨겁습니다. 1가구 1주택·실거주자에 대한 종부세를 폐지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종부세 완화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완화해야 한다
완화할 필요가 없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