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우리민족끼리TV 유튜브 계정 또 폐쇄된 듯

北우리민족끼리TV 유튜브 계정 또 폐쇄된 듯

최선을 기자
입력 2020-01-16 09:25
업데이트 2020-01-16 09: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우리민족끼리 트위터 계정. 우리민족끼리 캡처. 연합뉴스
우리민족끼리 트위터 계정. 우리민족끼리 캡처. 연합뉴스
“조선중앙TV 동영상도 접속 불가”

북한의 대외선전용 매체 ‘우리민족끼리 TV’의 유튜브 계정이 또 다시 폐쇄된 것으로 보인다.

16일 유튜브에 ‘우리민족끼리’를 검색하면 관련 계정을 찾을 수 없다. 원래 계정을 따라 한 ‘가짜 계정’은 몇 개 남아있지만, 북한 체제를 선전하는 게 아니라 비하하는 내용이 담긴 계정이 대다수인 상태다.

북한 대남 기구인 조국평화통일위원회가 운영하던 우리민족끼리 및 우리민족끼리TV 유튜브 채널은 그동안 북한 보도 영상을 꾸준히 올려 왔다. 2017년 9월 계정이 한 차례 폐쇄된 뒤에도 새 계정을 개설했다. 북한 선전매체들은 계정이 막히면 다른 아이디로 계정을 만드는 식으로 운영을 지속해 왔다.

유튜브 대변인은 북한 선전매체 계정을 왜 취소했느냐는 자유아시아방송(RFA)의 질문에 “유튜브는 적용 가능한 모든 제재와 무역 관련 법 규정을 따른다. 서비스 이용약관이나 커뮤니티 지침을 위반한 것이 발견되면 계정을 사용하지 못하게 할 수 있다”고 답했다.

RFA는 “우리민족끼리TV는 지난 14일까지도 이 계정을 이용해 동영상을 올렸지만, 15일 오후 현재 해당 동영상에 대한 접속이 모두 불가능한 상태”라고 전했다. 이 매체는 “조선중앙TV도 지난 8일부터 유튜브와 연결된 동영상 20여건을 올렸으나, 해당 동영상 역시 현재 접속이 불가한 상태”라고 설명했다.

한편 우리민족끼리의 트위터 계정은 이날 현재 계속 운영되고 있다.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많이 본 뉴스
내가 바라는 국무총리는?
차기 국무총리에 대한 국민 관심이 뜨겁습니다. 차기 국무총리는 어떤 인물이 돼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대통령에게 쓴 소리 할 수 있는 인물
정치적 소통 능력이 뛰어난 인물
행정적으로 가장 유능한 인물
국가 혁신을 이끌 젊은 인물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