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동관 방통위원장 ‘사의 표명’…탄핵안 처리 무산 가능성

이동관 방통위원장 ‘사의 표명’…탄핵안 처리 무산 가능성

윤예림 기자
입력 2023-12-01 09:53
업데이트 2023-12-01 09: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국회 탄핵안 발의 관련 총리 발언듣는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국회 탄핵안 발의 관련 총리 발언듣는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이동관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이 ‘노란봉투법’과 방송3법에 대한 재의요구안 등을 처리하기 위해 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임시 국무회의에 참석해 한덕수 국무총리의 국회 탄핵안 발의 관련 발언을 굳은 표정으로 듣고 있다. 국회에서 탄핵안 처리를 앞둔 이 위원장의 방통위원장직 사의 소식은 국무회의 직후 알려졌다. 2023.12.1 연합뉴스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이 국회 탄핵안 처리를 앞두고 1일 사의를 표명했다.

이 위원장은 윤석열 대통령에게 전날 늦게 직접 자진 사퇴의 뜻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 위원장이) 사표를 낸 것은 맞고 수리는 아직 안 됐다”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최근 주요 업무에 차질이 생긴 데다, 탄핵안 통과 시 수개월간 직무 정지로 방통위 마비 상태가 올 것을 우려해 자리에서 물러나겠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오후 예정된 국회 본회의에서 이 위원장의 탄핵안을 통과시킬 계획이었다. 다만 이 위원장이 스스로 물러나면서 무산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홍익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이 위원장의 사의 표명을 두고 “탄핵소추를 회피하기 위한 꼼수”라며 “대통령이 사표를 수리한다는 것은 현재 국회가 헌법적 절차 진행하고 있는 것에 대한 명백한 방해 행위가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오늘 국회는 여야가 합의한 대로 본회의를 열어서 이 위원장과 검사 2명에 대한 탄핵소추안을 처리할 예정”이라며 “윤 대통령은 사표를 수리하지 말고 국회가 탄핵 절차를 마무리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말했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 위원장 사의 표명 관련 보도에 대해 “사실이라면 인사권자께서 사표 수리 여부를 판단하실 것”이라며 “최종 결론이 나오면 입장을 밝히겠다”고 전했다.
윤예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