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비대위원장 수락에 “집권여당 책임자로서
주어진 책임·임무를 잘 수행해주길 바란다” 당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1일 국회에서 열린 전략공천관리위원회 제1차 전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3.12.21 연합뉴스
강선우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기자들에게 “이 대표가 1월 3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개최되는 신년 인사회에 참석한다”고 전했다.
윤 대통령의 신년회 초청 과정과 이 대표의 수락 과정에 관한 기자들의 질문에 강 대변인은 “조금 전에 대통령실에서 초청장이 와서 이 대표에게 보고됐고 (이 대표가) 보고를 받자마자 바로 수락했다”고 답했다. 강 대변인은 “신년회가 국민통합 민생 경제 위기 극복을 위한 행사가 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다만 민주당 관계자는 “윤 대통령과 이 대표 간 따로 (만나는) 자리가 있을 것 같지는 않다”고 전했다.
앞서 이 대표를 비롯한 민주당 지도부는 올해 초 문재인 전 대통령을 예방 한다는 이유로 신년 인사회를 불참했었다.
2024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대통령 시정연설을 위해 국회를 찾은 윤석열 대통령이 31일 국회 의장실에서 열린 국회 의장단, 여야대표, 5부 요인과의 사전 환담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인사하고 있다. 2023.10.31 연합뉴스
이후 기자들과 만난 이 대표는 이낙연 전 대표의 사퇴 요구에 대해 “민주 정당에서 정당 구성원들이 자기 의견을 내는 것은 매우 자연스러운 일”이라며 “생각은 다양한 것이 정당의 본질이다. 의견이야 얼마든지 말씀하실 수 있는 것”이라고 밝혔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직을 수락한 데 대해 “축하드린다”며 “집권여당의 책임자로서 주어진 책임을, 또 임무를 잘 수행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