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무인기 대응 중 추락’ KA-1 사고원인은 정비불량+조종미흡

‘北무인기 대응 중 추락’ KA-1 사고원인은 정비불량+조종미흡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3-03-30 13:38
수정 2023-03-30 13:38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공군, KA-1 공중통제공격기 사고 조사 결과 발표
연료공급량 부품 장착 불량…엔진출력표시 오류
엔진 작동 중이었으나 정지 판단+급격한 선회
조종사·정비사·지휘책임자 문책위원회 회부 예정

이미지 확대
횡성서 전투기 추락…수습 나선 군 당국
횡성서 전투기 추락…수습 나선 군 당국 26일 오전 11시 40분께 강원 횡성군 횡성읍 묵계리에서 공군 KA-1 경공격기가 추락해 군 당국이 수습하고 있다. 조종사 A(27)씨와 B(25)씨 등 2명은 무사히 비상 탈출해 소방당국에 의해 이송됐으며, 의식이 명료한 것으로 전해졌다. 2022.12.26
연합뉴스
지난해 12월 북한 무인기가 영공을 침범해 긴급대응 출격 중 추락한 공군 KA-1 공중통제공격기 사고는 정비사의 정비 불량과 조종사의 미흡한 대처 때문이었던 것으로 파악됐다.

공군은 약 3개월에 걸친 사고조사 결과를 30일 발표하면서 “엔진 연료조절장치에 대한 창정비 작업절차 미준수로 인한 엔진 이상 현상, 조종사의 상황 판단 및 처치 조작 미흡이라는 복합적 원인으로 사고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공군에 따르면 사고기는 북한 무인기의 영공 침범에 대응하기 위해 지난해 12월 26일 오전 11시 38분 원주기지를 이륙했다. 조종사는 이륙 직후인 11시 39분 22초 엔진 출력 이상을 감지하고 비상착륙을 위해 기지로 회항했다.

안전한 착륙이 불가능하다고 판단한 조종사는 민가가 없는 쪽으로 기수를 돌린 후 11시 39분 39초 고도 410피트(약 125m), 강하각 27도 상태에서 비상탈출을 실시했으며 사고기는 비상탈출 1초 후 지면과 충돌했다.

부품 불량 장착→‘엔진출력과다’ 표시
이미지 확대
26일 오전 11시 40분쯤 강원 횡성군 횡성읍 묵계리에서 공군 KA-1 공격기로 추정되는 전투기가 추락해 소방 당국이 진화 작업을 펼치고 있다. 조종사 2명은 자력 탈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2022.12.26  횡성소방서 제공
26일 오전 11시 40분쯤 강원 횡성군 횡성읍 묵계리에서 공군 KA-1 공격기로 추정되는 전투기가 추락해 소방 당국이 진화 작업을 펼치고 있다. 조종사 2명은 자력 탈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2022.12.26
횡성소방서 제공
공군은 사고 직후 사고조사단을 구성해 잔해 분석, 조종사 진술, 비행기록장치 확인, 비행 상황 분석, 엔진 계통 손상 분석 등을 진행했다.

조사 결과 엔진에 연료를 공급하는 연료조절장치 이상이 확인됐다.

2021년 5월 창정비 당시 연료조절장치를 담당하는 정비사가 연료 공급량을 조절하는 부품 중 하나인 테플론 튜브를 바르게 장착하지 못한 것이 파악됐다.

이에 따라 비행 중 항공기의 출력을 보여주는 토크 계기판에서 엔진 출력이 과다하다고 표시됐고, 조종사가 출력을 떨어뜨리고자 조작했음에도 반응이 없다가 순식간에 출력이 떨어지는 상황이 발생했다.

‘엔진정지’ 판단+급격선회→항공기 추락
이미지 확대
횡성서 전투기 추락…진화 작업하는 소방당국
횡성서 전투기 추락…진화 작업하는 소방당국 26일 오전 11시 40분쯤 강원 횡성군 횡성읍 묵계리에서 공군 KA-1 공격기로 추정되는 전투기가 추락해 소방 당국이 진화 작업을 펼치고 있다. 조종사 2명은 자력 탈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2022.12.26
횡성소방서 제공
다만 이때 엔진은 비정상적으로라도 작동 중이었는데 조종사는 엔진이 정지했다고 판단하는 오류를 범했다고 한다. 또 황급한 마음에 미리 정해진 비상착륙 궤적보다 훨씬 급격하게 선회하면서 항공기가 속도를 잃는 상황으로 이어졌다.

당시 강하각 역시 정상 수준인 5도보다 훨씬 기운 27도까지 형성되어버리면서 항공기가 과하게 기울었고, 이 상태는 출력이 살아 있었더라도 125m라는 저고도에서는 회복이 어려운 수준이었다고 한다.

공군 관계자는 “조종사가 긴급 착륙을 시도하면서 엔진 추력이 하나도 없어진 상태라는 악조건을 만든 것”이라며 “그 악조건 속에서는 누구도 조치하기 어려운 상황이 되어버렸다”고 설명했다.

공군은 엔진이 비정상 작동하는 상황이었으나 시뮬레이션 결과 조종사가 조치만 제대로 했더라면 비상착륙이 가능했을 것으로 판단한다고 밝혔다.

사고 기체는 2021년 5월 창정비 이후 260여 시간 비행 기록이 있었는데 이 과정에서는 문제가 보고되지 않았다. 사고 당시는 무인기 대응을 위해 긴급 출격하는 실제 상황이어서 조종사가 당황했을 것으로 본다고 공군 관계자가 전했다.

전 조종사 대상 교육 및 동일 엔진 기종 점검공군은 조종사, 정비사와 지휘 책임자 일부를 문책위원회에 회부할 예정이다.

또 전 조종사 대상 사고조사 결과를 교육하고 엔진 이상 발생 시 비상 처치 절차와 비상착륙 절차 등을 다시 강조하기로 했다.

같은 엔진을 장착한 KA-1과 KT-1 기본훈련기의 모든 연료조절장치는 특별 점검하고, 점검이 완료된 항공기부터 단계적으로 비행을 재개할 방침이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5
'민생회복 소비쿠폰'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정부가 추가경정예산(추경)을 통해 총 13조원 규모의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지급하기로 하자 이를 둘러싸고 소셜미디어(SNS) 등에서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다. 경기에 활기가 돌 것을 기대하는 의견이 있는 반면 SNS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소비쿠폰 거부운동’을 주장하는 이미지가 확산되기도 했다. ‘민생회복 소비쿠폰’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나요?
경기 활성화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포퓰리즘 정책이라고 생각한다.
1 / 5
1 / 3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