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서울 왕복’ 삼화고속노조 “입석 승객 안태운다”

‘인천~서울 왕복’ 삼화고속노조 “입석 승객 안태운다”

입력 2012-12-07 00:00
수정 2012-12-07 1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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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측의 일방적인 노선 매각에 반발…준법투쟁 돌입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삼화고속지회가 사측의 잇따른 노선 매각 결정에 반발해 입석 승객을 태우지 않는 방식으로 준법 투쟁에 돌입한다. 평소 삼화고속을 이용해 인천에서 서울로 출퇴근을 해왔던 시민들의 불편이 예상된다.

삼화고속지회는 사측이 단체협약을 무시한 채 일부 노선을 일방적으로 매각하고 있다며 ‘전 좌석 안전띠 착용 의무화’에 따라 입석 승객은 태우지 않는 방식의 준법투쟁을 시작한다고 7일 밝혔다.

지난달 개정·시행된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에 따르면 광역급행 시내버스와 시외버스 등을 이용하는 승객은 모든 좌석에서 안전띠를 착용해야 한다.

버스 출발 전 안전띠 착용 안내를 하지 않은 운전사에게는 1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삼화고속지회 문용원 사무국장은 “승객들이 안전띠를 착용하지 않으면 운전사들이 벌금을 내야 한다”며 “준법투쟁을 통해 사측의 잇따른 노선 매각에 항의하는 성격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현재 운행을 하지 않은 채 놀고 있는 삼화고속 버스가 전체의 3분의 1가량 된다”며 이 버스들을 투입하면 입석 승객을 태우지 않고도 법을 준수하면서 운행을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사측의 한 관계자는 지난해 파업으로 93억여원의 영업손실이 발생해 현재 이를 감당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며 “회사가 일부 노선은 매각해서라도 책임지고 경영을 계속 해나가는 게 중요한 것 아니냐”고 말했다.

그는 노조의 준법투쟁에 대해 “출퇴근 시간에는 입석 승객이 발생할 수밖에 없다”며 “버스를 추가로 투입하는 것은 회사 경영상황을 감안할 때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덧붙였다.

삼화고속 노조는 지난해 10월 임금인상 등을 요구하며 전면 파업에 돌입해 37일간 버스 운행을 중단한 바 있다. 당시 삼화고속이 보유한 16개 노선버스 211대의 운행이 중단돼 인천에서 서울로 출퇴근하는 시민 5만여명이 불편을 겪었다.

삼화고속은 현재 인천과 서울을 오가는 11개 노선에 광역버스 177대를 운행하고 있다. 사측은 지난해 5개 노선을 폐지하고 3개 노선을 매각했으며 올해 4개의 고속버스 노선을 포함해 총 6개의 노선을 추가로 매각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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