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 ‘고양 ~ 삼성역 노선’ 먼저 추진

GTX ‘고양 ~ 삼성역 노선’ 먼저 추진

입력 2014-03-01 00:00
수정 2014-03-01 02:47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2022년 개통…20분대 주파

정부가 추진 중인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노선 3개 가운데 경기 고양 킨텍스~서울 삼성역 노선이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 즉시 추진된다.

국토교통부는 기획재정부와 한국개발연구원(KDI)의 경제성 조사 결과 A노선(킨텍스~삼성역)만 비용 대비 편익분석(B/C)이 1 이상으로 나와 이 노선 사업을 우선 추진한다고 28일 밝혔다.

A노선은 경제성이 1.33으로 나왔고, B노선(인천 송도~서울 청량리)과 C노선(의정부~군포 금정역)은 각각 0.33, 0.66으로 일단 사업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왔다. 국토부는 당초 3개 노선을 동시 추진할 계획이었으나 동시 추진 시 B/C가 0.84로 나옴에 따라 노선별로 분리, 시행하기로 했다. 국토부는 올해 A노선의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B노선과 C노선은 노선 변경 등 재검토와 예비타당성 조사를 다시 거쳐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A노선이 오는 2022년 개통되면 1시간 20분 걸리는 경기 고양과 서울 강남 거리가 20분대로 단축된다. GTX는 경기도가 2009년 정부에 건의한 광역급행철도로 지하 40~50m에 터널을 건설해 최고 시속 180㎞, 평균 시속 100㎞로 달리는 새로운 교통수단이다. 현재 전철은 평균 시속 30~40㎞에 불과하다. 박근혜 대통령도 대선 공약으로 채택했지만 12조원에 이르는 막대한 사업비 때문에 예비타당성 결과를 내는 데만 2년 넘게 걸렸다.

세종 류찬희 선임기자 chani@seoul.co.kr

2014-03-01 8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유튜브 구독료 얼마가 적당하다고 생각하나요?
구글이 유튜브 동영상만 광고 없이 볼 수 있는 ‘프리미엄 라이트'요금제를 이르면 연내 한국에 출시한다. 기존 동영상과 뮤직을 결합한 프리미엄 상품은 1만 4900원이었지만 동영상 단독 라이트 상품은 8500원(안드로이드 기준)과 1만 900원(iOS 기준)에 출시하기로 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적절한 유튜브 구독료는 어느 정도인가요?
1. 5000원 이하
2. 5000원 - 1만원
3. 1만원 - 2만원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