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고속철도(KTX) 개통이 코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호남KTX의 서울과 전북구간 요금과 속도를 놓고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애초 정부가 발표한 것과 달리 호남선의 구간별 요금이 경부선보다 더 비싸졌고, 66분으로 단축됐다고 밝힌 용산∼익산역 구간의 운행시간이 최대 87분까지 느려져 승객들의 불만이 커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15일 전북도에 따르면 다음달 2일 개통될 호남KTX의 열차 예매가 13일부터 시작된 가운데 용산∼익산 요금은 기존의 3만600원에서 3만2천원으로 인상된다.
또 용산∼전주는 지금의 3만2천900원에서 3만4천400원으로 오른다.
지금보다 익산 구간은 1천400원, 전주 구간은 1천500원이 오르는 것이다.
하지만, 호남선 KTX 요금이 경부선보다 비싸 논란이 커지고 있다.
서울∼부산은 424㎞로 1㎞당 요금이 138원이지만, 211㎞인 용산∼익산은 1㎞당 152원으로 경부선 요금에 비해 훨씬 비싸다.
용산∼전주의 1㎞당 요금은 146원으로 역시 경부선보다 비싸기는 마찬가지다.
운영시간 역시 문제인데 애초 정부에서 밝힌 용산∼익산 구간 소요시간은 1시간 6분, 용산∼전주는 1시간 21분이었다.
그러나 용산∼익산의 상행선과 하행선은 기준에 맞는 1시간 4분이 단 1편에 그쳤고, 72편이 애초 시간을 넘긴 가운데 1시간20분을 초과한 열차도 26편이나 됐다.
1시간 21분 걸릴 것으로 예상된 용산∼전주는 23편 모두 애초 정부가 밝힌 시간대를 넘겼고 심지어 최대 1시간46분까지 걸리는 KTX편도 생겼다.
전북도의회 김광수 의장은 “호남이 지나치게 차별을 받고 있다고 볼 수 있다”며 “이 문제는 그냥 넘길 문제가 아닌 만큼 의회 차원에서 짚어 나가겠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코레일측 관계자는 “운행시간이 열차마다 똑같은 것은 아니고 정차역이 중간에 몇 군데냐에 따라 운행시간이 차이가 난다”며 “아울러 호남고속철은 종종 일반 철로를 이용하는 경부선과는 달리 최근 설치된 고속선로를 대부분 이용하기 때문에 요금 인상이 불가피했다”고 해명했다.
연합뉴스
애초 정부가 발표한 것과 달리 호남선의 구간별 요금이 경부선보다 더 비싸졌고, 66분으로 단축됐다고 밝힌 용산∼익산역 구간의 운행시간이 최대 87분까지 느려져 승객들의 불만이 커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15일 전북도에 따르면 다음달 2일 개통될 호남KTX의 열차 예매가 13일부터 시작된 가운데 용산∼익산 요금은 기존의 3만600원에서 3만2천원으로 인상된다.
또 용산∼전주는 지금의 3만2천900원에서 3만4천400원으로 오른다.
지금보다 익산 구간은 1천400원, 전주 구간은 1천500원이 오르는 것이다.
하지만, 호남선 KTX 요금이 경부선보다 비싸 논란이 커지고 있다.
서울∼부산은 424㎞로 1㎞당 요금이 138원이지만, 211㎞인 용산∼익산은 1㎞당 152원으로 경부선 요금에 비해 훨씬 비싸다.
용산∼전주의 1㎞당 요금은 146원으로 역시 경부선보다 비싸기는 마찬가지다.
운영시간 역시 문제인데 애초 정부에서 밝힌 용산∼익산 구간 소요시간은 1시간 6분, 용산∼전주는 1시간 21분이었다.
그러나 용산∼익산의 상행선과 하행선은 기준에 맞는 1시간 4분이 단 1편에 그쳤고, 72편이 애초 시간을 넘긴 가운데 1시간20분을 초과한 열차도 26편이나 됐다.
1시간 21분 걸릴 것으로 예상된 용산∼전주는 23편 모두 애초 정부가 밝힌 시간대를 넘겼고 심지어 최대 1시간46분까지 걸리는 KTX편도 생겼다.
전북도의회 김광수 의장은 “호남이 지나치게 차별을 받고 있다고 볼 수 있다”며 “이 문제는 그냥 넘길 문제가 아닌 만큼 의회 차원에서 짚어 나가겠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코레일측 관계자는 “운행시간이 열차마다 똑같은 것은 아니고 정차역이 중간에 몇 군데냐에 따라 운행시간이 차이가 난다”며 “아울러 호남고속철은 종종 일반 철로를 이용하는 경부선과는 달리 최근 설치된 고속선로를 대부분 이용하기 때문에 요금 인상이 불가피했다”고 해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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