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측근 조직적 증거은닉·증인회유…洪 관여 정황

홍준표 측근 조직적 증거은닉·증인회유…洪 관여 정황

입력 2015-05-13 15:49
수정 2015-05-13 16:58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압수물 분석 결과, 영장 청구 여부에 막판 변수

금품수수 혐의를 받는 홍준표 경남지사의 측근들이 기존에 알려진 것보다 광범위하고 조직적으로 사건 증거물을 숨기고 핵심 증인을 회유하려고 한 정황이 검찰 수사에서 드러났다.

‘성완종 리스트’와 관련해 이완구 전 국무총리의 검찰 소환을 하루 앞둔 13일 서울 서초동 서울고등검찰청에서 취재진이 이날 소환된 이 전 총리의 최측근인 김민수 비서관을 기다리고 있다. 연합뉴스
‘성완종 리스트’와 관련해 이완구 전 국무총리의 검찰 소환을 하루 앞둔 13일 서울 서초동 서울고등검찰청에서 취재진이 이날 소환된 이 전 총리의 최측근인 김민수 비서관을 기다리고 있다.
연합뉴스
검찰은 이런 행위를 홍 지사가 묵인 또는 지시했다고 보고 있다. 홍 지사의 관여도가 높은 것으로 드러난다면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13일 검찰에 따르면 이 사건을 수사하는 특별수사팀(팀장 문무일 검사장)은 전날 홍 지사의 보좌관 출신인 나경범 경남도청 서울본부장과 비서관 출신인 강모씨의 자택과 사무실에서 확보한 압수품들을 분석 중이다.

압수품 중에는 2011년 6월을 전후한 시기에 비공식 일정까지 포함한 홍 지사의 행적을 담은 전산기록 파일과 일정 자료가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당시는 옛 한나라당 당대표 경선에 도전한 홍 지사가 윤승모 전 경남기업 부사장으로부터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돈 1억원을 건네받은 의혹이 있는 때다.

홍 지사 측이 선관위에 신고한 경선자금 회계 내역 외에 ‘뒷돈’을 사용한 흔적이 남은 장부도 검찰이 압수대상으로 삼았다.

나 본부장과 강씨는 검찰 조사에서 이런 자료들이 없다고 진술했지만 특별수사팀은 이들이 자료를 은닉했다는 정보를 입수하고 압수수색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증거물 은닉뿐 아니라 핵심 증인을 회유하는 데에도 홍 지사 주변인물들이 조직적으로 가담한 것으로 파악됐다.

기존에는 김해수 전 청와대 정무비서관과 홍 지사의 보좌관 출신인 엄모씨가 사건 핵심 증인인 윤 전 부사장에게 전화를 걸어 진술 내용을 바꾸려 했다는 의혹 정도가 제기됐었다.

하지만 이보다 훨씬 많은 가담자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리스트 의혹 수사 초반에는 경남도 의원 출신의 이모씨와 경남도청 공무원인 정모씨 등 홍 지사의 지역 측근들이 윤 전 부사장을 회유하는 데 주도적이었던 것으로 검찰은 파악했다.

이들은 윤 전 부사장과 어떻게 접촉하고, 설득을 하려면 누구를 동원해야 하는지 등을 정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홍 지사를 겨냥한 수사가 중반을 넘어설 무렵부터는 비서관 출신 강씨가 윤 전 부사장 회유를 주도한 것으로 검찰은 보고 있다.

특히 강씨는 동문 인맥을 활용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강씨는 윤 전 부사장의 고교 후배다. 강씨는 같은 고교 동문으로, 청와대 근무 경력이 있는 고모씨도 끌어들여 전화접촉 등을 통해 윤 전 부사장을 설득하려고 했던 것으로 조사됐다.

검찰은 이런 증거인멸 및 증인 회유 과정을 홍 지사가 몰랐을 가능성이 적다고 보고 있다.

전날 압수수색에서 확보한 자료를 분석한 결과 홍 지사가 깊이 개입한 것으로 결론낸다면 홍 지사에 대한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할 가능성도 그만큼 커질 전망이다.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설명절 임시공휴일 27일 or 31일
정부와 국민의힘은 설 연휴 전날인 27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기로 결정했다. “내수 경기 진작과 관광 활성화 등 긍정적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한다”며 결정 이유를 설명했다. 그러나 이 같은 결정에 일부 반발이 제기됐다. 27일이 임시공휴일로 지정될 경우 많은 기혼 여성들의 명절 가사 노동 부담이 늘어날 수 있다는 의견과 함께 내수진작을 위한 임시공휴일은 27일보타 31일이 더 효과적이라는 의견이 있다. 설명절 임시공휴일 27일과 31일 여러분의…
27일이 임시공휴일로 적합하다.
31일이 임시공휴일로 적합하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