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또 다른 희생자 없게...스크린도어 수리 용역 업체 자회사 전환 검토

서울시, 또 다른 희생자 없게...스크린도어 수리 용역 업체 자회사 전환 검토

최훈진 기자
입력 2016-06-03 17:09
수정 2016-06-03 17:09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서울시가 지난해 강남역 스크린도어 정비 중 숨진 직원이 소속된 용역업체 유진메트로를 자회사로 전환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윤준병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3일 구의역 사고 관련 시의회 교통위 특별 업무보고에서 “유진메트로와 계약이 남아있어서 당장 확답을 할 수는 없지만 자회사 전환 등을 포함해서 큰 흐름에서 모두가 안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유진메트로는 지난해 8월 강남역 스크린도어 정비 중 사망한 용역직원이 소속된 업체다.

박진형(더불어민주당 강북 3) 시의원은 “시민 안전을 사익을 추구하는 기업에 맡기는 것 자체가 문제가 있고 자금 흐름 등에서 상식적으로 이해가 안된다”며 “계약상 협상을 재개하는 조건이 있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입찰 당시 1개 업체만 사업제안서를 내서 유효한 경쟁입찰이 아니었는데도 서울시가 규정을 전부 무시해가며 진행했다가 지적을 받았다”고 공개했다.

그는 “유진메트로는 지금까지 배당을 130억원 했고, 자본금 48억원을 낸 최대주주가 이 중 96억원을 가져갔다”고 말했다.

그는 “유진메트로가 1차 사업에서 후순위 채권으로 115억원을 빌렸는데 지금까지 이자 비용이 138억원으로 원금보다 더 많다”고 질타했다.

정흥식 대표, 신광재 사장 외에 다른 주주가 있냐는 박 의원의 질문에 신광재 사장은 “가택수색도 다 받았지만 정말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박 의원은 “실질적 주주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의혹을 제기했다.

신 사장은 “차입금 900억원은 갚으려고 여러차례 갚으려고 했지만 교원공제회와 교보생명과 맺은 협정에 조기상환 페널티가 들어있다”고 말했다.

유진메트로측은 “당시 금융상황에서는 우리로서는 최선이었다”고 해명했다.

김영철 서울시의원, 강동 디지털포용의 새 거점, ‘디지털동행플라자 강동센터’ 개관식 참석

서울시의회 주택공간위원회 김영철 의원(국민의힘, 강동5)이 지난 10일 오후 천호3동 공공복합청사 4층에서 열린 ‘서울디지털동행플라자 강동센터’ 개관식에 참석해 “강동 디지털포용의 본격적 출발점”이라는 의미를 강조했다. 이날 개관식에는 김태균 서울시 행정1부시장, 이수희 강동구청장, 장태용 서울시의회 행정자치위원장, 조동탁 강동구의회 의장, 제갑섭 강동구의회 운영위원장 등 100여 명의 장·노년층 시민이 함께했다. 디지털동행플라자는 서울시가 추진 중인 디지털 포용 정책의 핵심 거점으로, 어르신과 디지털 취약계층이 일상에서 필요한 기술을 익힐 수 있도록 교육·체험·상담 프로그램을 전면 무료로 제공하는 시민 디지털 플랫폼이다. 김 의원은 서울시의 동남권 디지털 거점 확충 논의 초기부터 강동구 고령층 증가, 생활권 수요, 시설 적정성 등을 근거로 강동센터 필요성을 지속 제기해 왔으며, 센터 설치가 확정된 이후에는 예산확보 과정까지 직접 챙기며 사업 기반을 마련했다. 김 의원은 “강동구민이 일상의 디지털 불편을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공간이 꼭 필요하다는 생각에서 시작된 일”이라며 “강동센터 개관은 그 노력의 결실이자 지역 디지털환경을 한 단계 끌어올
thumbnail - 김영철 서울시의원, 강동 디지털포용의 새 거점, ‘디지털동행플라자 강동센터’ 개관식 참석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유튜브 구독료 얼마가 적당하다고 생각하나요?
구글이 유튜브 동영상만 광고 없이 볼 수 있는 ‘프리미엄 라이트'요금제를 이르면 연내 한국에 출시한다. 기존 동영상과 뮤직을 결합한 프리미엄 상품은 1만 4900원이었지만 동영상 단독 라이트 상품은 8500원(안드로이드 기준)과 1만 900원(iOS 기준)에 출시하기로 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적절한 유튜브 구독료는 어느 정도인가요?
1. 5000원 이하
2. 5000원 - 1만원
3. 1만원 - 2만원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