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호선 ‘지옥철’ 탈출하나…올해 말부터 열차 칸 늘려

9호선 ‘지옥철’ 탈출하나…올해 말부터 열차 칸 늘려

이혜리 기자
입력 2017-02-01 14:30
수정 2017-02-01 1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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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9호선 최대혼잡 구간(가양∼신논현)에 셔틀형 급행열차가 투입돼 서울 강서구 가양역에서 출근길에 오른 시민들이 열차를 기다리고 있다.  연합뉴스
지하철 9호선 최대혼잡 구간(가양∼신논현)에 셔틀형 급행열차가 투입돼 서울 강서구 가양역에서 출근길에 오른 시민들이 열차를 기다리고 있다. 연합뉴스
‘지옥철’로 꼽히던 지하철 9호선의 숨통이 트일 전망이다. 4량으로 운영되던 9호선이 올 연말이면 6량으로 늘어난 열차가 운행된다.

서울시는 당초 내년 상반기 투입 예정이던 6량 열차를 계획을 앞당겨 올해 연말부터 3개 편성을 운행할 계획이라고 1일 밝혔다.

서울 지하철은 1~4호선 10량, 5~7호선 8량, 8호선은 6량이 1편성으로 운행된다. 그러나 9호선은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인기 노선임에도 고작 4량으로 운행됐다. 급행의 경우 숨쉬기 조차 힘든 혼잡도를 나타내 ‘지옥철’이라는 불명예를 안았다.

이에 따라 시는 4량 열차 가운데 우선 3개 편성을 6량으로 늘린 뒤 예비 주행과 신호시험 등을 11월까지 마치고 12월 초부터 6량 열차 3편성을 선보일 계획이다.

박성연 서울시의원 “동서울터미널 현대화 계획 환영”

서울시의회 박성연 의원(국민의힘, 광진2)은 서울시가 동서울터미널을 여객터미널 기능을 넘어 교통·업무·판매·문화 기능이 결합된 복합개발시설로 현대화하고, 2031년 완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는 데 대해 환영의 뜻을 전했다. 동서울터미널은 하루 평균 1천 대 이상의 버스가 이용하는 동북권 핵심 교통시설로, 노후화에 따른 안전 문제와 교통 혼잡이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이에 서울시는 터미널 기능을 지하에 배치하고, 지상부에는 상업·업무·문화시설을 결합한 복합교통허브를 조성하는 현대화 계획을 수립했다. 박 의원은 “이번 현대화사업은 교통 기능 개선에 그치지 않고, 업무·상업·문화 기능을 결합한 종합적 도시재생 사업”이라며 “광진구는 물론 동북권 전반의 도시 경쟁력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임시터미널 부지를 기존 구의공원 활용 방안에서 테크노마트 활용으로 변경한 것과 관련해 “주민들의 우려를 반영해 공원 훼손을 최소화하면서 대안을 마련한 점은 의미 있는 결정”이라며 “갈등을 조정과 협의를 통해 해결한 사례”라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앞으로 사업 추진 과정에서 교통 혼잡 완화와 생활 불편 최소화, 약속된 공공기여 이행이 무엇보다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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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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