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양산~부산 광역철도 국가 선도사업 선정

울산~양산~부산 광역철도 국가 선도사업 선정

박정훈 기자
박정훈 기자
입력 2021-08-17 15:19
업데이트 2021-08-17 15: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총 연장 50km에 사업비 1조 631억원 투입해 2029년 완료
부·울·경 1시간대 생활권, 동남권 메가시티 조기 구축

울산~양산~부산 광역철도 노선도. 울산시 제공.
울산~양산~부산 광역철도 노선도. 울산시 제공.
울산·경남·부산을 1시간대 생활권으로 묶는 광역철도가 건설돼 동남권 메가시티 구축을 앞당길 전망이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7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된 비수도권 광역철도 11개 사업 중 ‘울산~양산~부산 광역철도’ 등 5개 사업을 선도사업으로 확정했다고 17일 발표했다.

울산~양산~부산 광역철도는 사업비 1조 631억원을 들여 총연장 50㎞(울산역~울산 무거~양산 웅상~부산 노포) 규모로 2029년 완료될 계획이다. 노선은 ▲부산 도시철도 1호선·정관선 ▲양산 도시철도 ▲울산 도시철도 1호선 ▲경부고속철도 울산역 등 각 시·도의 도시철도와 주요 거점을 연결한다.

이번에 선정된 선도사업은 국토부가 내년까지 사전타당성조사와 예비타당성조사를 신청 등 후속 절차를 신속히 진행, 다른 사업에 비해 2~3년 정도 빠르게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부산·울산·경남은 비수도권 지역에서 가장 많은 800만명의 인구와 380만대의 자동차를 보유했으나 지역 간 이동을 위한 광역철도가 없었다. 이들 지역 간 통행량은 연평균 2.8%(2010년~2018년)씩 증가하고 있고, 교통혼잡 사회적 비용도 9조 7000억원(2018년 기준)으로 비수도권 중 최고다.

이 사업이 완료되면 지역 간 통행시간은 72분에서 60분 이내로 단축돼 동일 생활권 형성뿐 아니라 인적·물적 교류 활성화로 경제공동체를 구축하게 될 전망이다. 또 7800명의 고용창출 효과와 1조 9000억원에 달하는 생산유발 효과는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울산~양산~부산 광역철도가 부·울·경 메가시티의 초석을 다지고, 동남권이 대한민국의 균형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울산 박정훈 기자 jhp@seoul.co.kr
많이 본 뉴스
종부세 완화, 당신의 생각은?
정치권을 중심으로 종합부동산세 완화와 관련한 논쟁이 뜨겁습니다. 1가구 1주택·실거주자에 대한 종부세를 폐지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종부세 완화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완화해야 한다
완화할 필요가 없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